[여성복지]여성 성폭력

 1  [여성복지]여성 성폭력-1
 2  [여성복지]여성 성폭력-2
 3  [여성복지]여성 성폭력-3
 4  [여성복지]여성 성폭력-4
 5  [여성복지]여성 성폭력-5
 6  [여성복지]여성 성폭력-6
 7  [여성복지]여성 성폭력-7
 8  [여성복지]여성 성폭력-8
 9  [여성복지]여성 성폭력-9
 10  [여성복지]여성 성폭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여성 성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폭력이란
2. 성폭력의 특징
(1) 성차별적인 사회구조
(2) 왜곡된 성문화
(3) 의사소통의 불일치
(4).성교육의 부재
(5) 성폭력에 대한 사법계의 인식 부족
3. 성폭력의 휴우증
(1) 충격, 혼란의 단계
(2) 부정단계
(3) 우울, 죄책감 단계
(4) 공포, 불안감 단계
(5) 분노의 단계
(6) 재수용단계
4. 여성의 일상과 성폭력 통계
지원체계
(1) 상담지원
(2) 법률지원
(3)의료지원
(4)쉼터지원
(5)자료지원
5. 성폭력 여성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본문내용

성폭력이란?
성폭력은 강간, 윤간, 강도강간 뿐 아니라 성추행, 언어적 희롱, 음란전화, 성기노출, 어린이 성추 행, 아내강간 등 상대방의 의사에 반(反)하여 가하는 성적 행위로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상대방의 의사에 반한다'함은 원치 않거나 거부하는 행위를 상대방에게 계속 하거나 강요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성폭력에 대한 막 연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을 유발시키는 것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한다.

▴ 성폭력의 특징

- 여성들에 대한 성폭력 발생원인

1. 성차별적인 사회구조
우리 사회는 여성이나 어린이를 남성이나 어른보다 약하고 낮은 존재라고 여기고 있다. 가정이나 직장, 학교 등등 수많은 공간에서 여성-남성, 어린이-어른간에 지배-복종의 위계관계가 발생한다. 이는 보다 낮은 위치에 놓인 사람을 함부로 대해도 괜찮다는 잘못된 생각을 낳으며, 이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들의 성적 폭력에 쉽게 노출된다. 이렇듯 성차별적인 사회 분위기는 남성의 성폭력을 방관하고 허용할 뿐만 아니라 부추기기까지 하며, 성폭력을 한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기까지 하고 있다.

2. 왜곡된 성문화
한 살이라도 더 어린 여성을 옆에 앉히고 술을 마시려는 남자들과 그것을 부추기는 향락·퇴폐 문화, 건전한 성관계보다 변태적인 성행위를 더 좋은 것처럼 보여주는 음란물, 여성의 가치를 오직 ‘성’으로만 다루는 광고와 영화 등 왜곡된 성문화는 여성을 성적 대상, 성폭력의 대상으로 만든다.

3. 의사소통의 불일치
우리 사회에는 여성과 남성의 성에 대한 태도를 서로 다른 잣대로 평가한다. 여성은 성에 무지하고 소극적이어야 하지만, 남성은 성에 적극적이고 과장된 표현을 해도 괜찮다고(혹은 그래야 더 ‘남성답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문화 속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성에 대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성폭력이라는 극심한 위기 상황에서 여성이 “싫다”거나 “안된다”고 의사표현을 해도 이를 긍정적 대답의 완곡한 표현으로 받아들여 성폭력을 행하는 남성들이 생겨나는 것이다.

4. 성교육의 부재
온 가족이 함께 텔레비전을 보다가 조금만 야한 장면이 나오면 얼굴을 붉히고 쑥쓰러워하고, 학교에서는 남녀의 신체 구조나 생리적 현상 등 생물학적인 성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성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는 성에 대한 가치나 성적 행동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 보는 열린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제대로 된 성교육 대신 포르노 비디오나 잡지 등에서 보여주는 과장되고 가학적인 성적 표현과 또래 집단 사이의 잘못된 성지식을 여과 없이 받아들인 많은 청소년들은 죄의식조차 느끼지 못한 채 성폭력을 저지르게 된다.
참고문헌
http://www.sister.or.kr/ 한국성폭력상담소
http://www.happylog.naver.com/ 해피빈 -새로운 기부문화의 씨앗
http://volunteer.women-net.net/
http://volunteer.seoul.go.kr/
http://www.mogef.go.kr/ 여성가족부
한국복지연구회(1977). 현대사회의 자원봉사론. 유풍출판사
김범수 외(2001). 자원봉사의 이해.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여성 성폭력에 대한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