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

 1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1
 2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2
 3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3
 4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4
 5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5
 6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6
 7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7
 8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8
 9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9
 10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10
 11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11
 12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능동적 미디어참여와 미디어 교육 방향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Ⅱ. 미디어 참여의 기반 : 미디어 현실 구조
1.미디어 참여와 미디어 현실의 개념
2. 미디어 현실 구조
1) 시공간에 대한 인지형태
2) 거대담론의 의미상실

Ⅲ. 능동적 미디어 참여의 유형과 사례
1. Reality - TV
2. 시민 미디어
3. 새로운 참여 가능성으로서의 인터넷

Ⅳ. 능동적 미디어 참여를 위한 미디어 교육의 방향 모색
1. 미디어 현실 구조에 대한 통찰력 배양 측면
2. 미디어 활용 능력의 배양 측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진리는 ‘실천’하는 과정에서 감각과 지각을 통해 파악될 수 있다는 주장은 미디어를 이용하는 과정에도 접목될 수 있다. 미디어의 확산이 이루어진 이후, 미디어 이용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날마다 미디어와 관련해서 무엇인가를 인식해오고 있는 것이 된다. 한편, 이처럼 미디어를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감각과 지각의 미디어에 대한 상시적인 노출된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미디어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감각과 지각의 형태는 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매일의 미디어 이용과정에서 얻어지는 경험이 실제적인 ‘현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미디어 이용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것 중 상당부분은 미디어에 의해 매개된 현실에 대한 경험인 것이다. 이 때문에 강조되는 것이 참여 미디어의 활발한 이용이다. 실제의 현실을 경험하게 하는 참여 미디어 이용은 감각과 지각기관이 현실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디어가 현대사회의 모든 영역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시간을 미디어에 대한 참여에 이용할 수밖에 없



2. 미디어 활용 능력의 배양 측면
미디어 참여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미디어에 대한 활용능력의 배양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미디어에 대한 활용능력의 배양 측면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대한 혁신적인 참여가능성을 제시하는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시민미디어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현실에서 제외될 수 없는 미디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시민미디어를 통한 미디어 참여 형태를 고려할 경우 미디어 교육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활용 교육이 이에 대한 성공적인 참여를 보장할 수는 없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시민미디어를 통한 미디어 참여 형태는 전문적인 기술적 수준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는 또한 전문적 수준의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시간적, 금전적 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을 통해 배양된 미디어 활용능력을 이용하여 현실적인 미디어 참여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대한 활용 능력을 배양을 중심으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양은,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김은경, 군 관련 뉴스의 현실구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2001.
김인영, TV휴먼다큐멘터리 제작과정에 나타난 현실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석사 학위논문, 2001.
김형신, 가상현실을 통해 본 맥루한의 커뮤니케이션 공간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0.
라도삼, 가상공간에서의 주체의 형태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빈센트 모스코, 김지운 역,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나남, 1998.
이정춘, 미디어사회학, 이진출판사, 2000.
전광선, 의 영상기법과 현실구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2000. p. 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