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1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
 2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2
 3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3
 4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4
 5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5
 6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6
 7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7
 8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8
 9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9
 10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0
 11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1
 12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2
 13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3
 14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4
 15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5
 16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6
 17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7
 18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8
 19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19
 20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부]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Ⅰ.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의 개발배경
2)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Ⅱ. 프로그램의 실제
1.프로그램의 구성
2.프로그램의 목표
3.프로그램의 내용
본문내용
1. 중년기 부부의 문제와 교육의 필요성
오늘날 우리의 생활사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평균수명 연장으로 중년기, 노년기의 연령층이 늘어가고 성인기의 각 단계는 1970년대에 비해 10년씩 늘어가고 있다.
또한 자녀수의 감소로 자녀 양육 기간이 짧아지고 부모역할로부터 독립하는 나이도 빨라져 두 부부만 남는 시기가 장기화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른 우울증 환자, 무기력증 환자등 부부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많은 요인들이 나타나고 황혼 이혼율이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가족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황혼기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보면 첫 번째,자녀를 출가시키면 부부간만의 시간적 여유가 생기며 그동안 자녀들을 매개로 살아온 그들은 더욱 친밀해 지거나 더욱 멀어질 수 있다.
노년기가 길어짐에 따라 아무런 준비없이 노년기를 맞는다면 부부갈등과 황혼이혼은 늘 수밖에 없다.
황혼 이혼이 대부분이 성의 요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남편의 구타. 외도 등 충분한 이혼 사유가 있었음에도 참고 살며 자녀 양육 때문에 보류했던 이혼을 자녀들이 장성한 이후 더 이상 미룰 필요가 없다는 생각으로 여성의 의지와 이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변화가 맞물려 있다.
또 부부 성문제 부부 대화등 부부 상호관계에서 대두되는 문제이다.
두 번째, 개별적인 문제로 신체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변화에 의한 자아 정체성 혼돈 및 위기감등에서 오는 문제 이다.
세 번째로 상호 세대간의 문제로 중년기에 있는 자녀와 노부모와의 관계 또는 중년기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이다.
요즈음 우리 사회는 전통적인 사회 관습과 규범을 중시하던 제도적 결혼에서 부부 정서적 관계를 중시하는 동반자적 결혼으로 바뀌고 이다. 제도적 결혼은 사회 관습과 규범에 의한 남녀 성 역할의 성패가 행복한 결혼의 척도였다면, 동반자적 결혼은 부부 이인적 관계가 중심이 되며 부부간의 애정과 친밀성이 부부 행복의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감정 표현이 경직된 사회에 자라 온 우리는 서로의 애정이나 친밀함을 표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부부가 배우자에 대한 관심과 온정을 소유하고 있다 할지라도 감정 이입에 의한 부부간 대화나 최적이 상호작용은 용이하지 않다고 봅니다.
가족 구조면에서 보면 부부가 중심이 되는 핵가족의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자녀들 중심으로 살아온 가정도 많으며 그에 따라 부부들만의 상호작용에 위한 감정표현이나 정서를 표현하는 가족 기능면에선 역기능에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그들은 가족과 사회를 위해 다른 어느 시기보다 더 열심히 봉사, 헌신, 기여하면서 그와 함께 부딪히는 사건들도 많고 그로 인해 경험하는 심리적 고통과 갈등 또한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들로 마땅히 호소할 곳도 없으며 그들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이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중년기에 있는 개인과 부부 및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 유지시키며 중년기 부부들에게 삶의 도전과 용기를 불어 넣어줄 프로그램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32명을 대상으로 11월 3~6일 4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32명의 조사대상자 중 중년남성이 10명으로 31.3%, 여성이 22명으로 68.8%의 분포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결과 분석 상 남녀 성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아 조사결과를 남녀의 비율을 따로 분석하지는 않았다. 요구도 조사에 있어서 중년기 부부의 현 상황이 어떠한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먼저 중년기 가정의 역할분담은 대부분 부인이 해결하는 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조사 대상이 맞벌이 부부가 아닌 가계 책임이 남편에게 있는 부부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루 평균 부부의 대화시간은 1시간 정도가 많았고, 10분에서 30분으로 나타났으며 대화의 주된 내용은 일상사, 자녀이야기 순이었다. 또 중년 부부들의 53.1%가 대화 단절을 경험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중년기에 다른 이성을 생각해 본적은 없다는 설문 결과로 보아 중년기에 나타나는 갈등요인으로 주변 환경이 문제가 아니라 중년기 부부사이의 문제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아야겠다. 중년기 부부의 75%가 부부 갈등을 느껴봤다고 응답하였는데, 갈등의 우선 순위별로 분포는 󰡒서로 무관심해진다.󰡓와 󰡒사소한 일에도 언성을 높이기 일쑤이다.󰡓 가 높게 나타났다. 먼저 서로 무관심해 진다라는 응답에 있어서는 중년기 여성이 더 많이 느끼는 현상
많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