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보기와 영화읽기

 1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
 2  영화보기와 영화읽기-2
 3  영화보기와 영화읽기-3
 4  영화보기와 영화읽기-4
 5  영화보기와 영화읽기-5
 6  영화보기와 영화읽기-6
 7  영화보기와 영화읽기-7
 8  영화보기와 영화읽기-8
 9  영화보기와 영화읽기-9
 10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0
 11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1
 12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2
 13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3
 14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4
 15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5
 16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6
 17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7
 18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8
 19  영화보기와 영화읽기-19
 20  영화보기와 영화읽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보기와 영화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영화의 분석
제 2 장 테마와 창작 의도
제 3 장 극적 요소
제 4 장 시각 요소
제 5 장 음향효과와 대사
제 6 장 영화음악
제 7 장 영화 연기
제 8 장 감독의 스타일
본문내용
제 8 장 감독의 스타일

일반적으로 감독이 모든 영화적 인지를 통합하고 또 책임을 지기 때문에, 영화의 스타일과 감독의 스타일을 동일시해도 무방할 것 같다. 또한 요즈음의 영화 분석의 틀이 작가주의 경향으로 흘러가는 것으로 보아 감독의 스타일 분석에 신경을 기울이는 것은 일면 타당할 것이다. 감독은 자신의 개성적인 예술적 비전, 철학, 기법, 태도 등을 영화 전체에 부여할 수 있는, 따라서 결국에는 그 작품의 스타일 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최종적으로 완성된 영화의 복잡한 구조의 대부분이 그의 예술적 통제에 의한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1. 스타일의 개념
감독의 스타일이란 매체의 언어를 통해서 그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사실상 스타일이란 감독이 행하는 거의 모든 결정 사항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매우 포괄적인 용어이다. 모든 단일 요소나 그 요소들의 조합은 감독 자신의 지성, 감수성, 상상력 등을 통해 영화 작품을 구성하고, 주조하며 형태 지우는 유일무이한 개성 창조를 드러낸다. 한편으로는 극적 사건에 대한 해석이나 논평을 위해서, 때로는 주제에 대한 태도나 방식을 드러내기 위해서, 또는 지울 수 없는 자신의 개성을 투사시키기 위해서 그가 행하는 모든 결정 사항이 곧 그의 스타일이 되는 것이다.

2. 주제
진정한 영화 작가라면 주제의 선택이 곧 그의 스타일을 결정하는 필수적 요소가 된다.
* 영화 작가란 자신이 창작할 영화의 기본 개념을 생각해내고 그것을 촬영 대본화하고 촬영, 편집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남기는 감독
한 감독이 연출한 여러 편의 영화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작품들 전체를 관통하는 공통된 주제가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한 다. 또한 감독이 다루고자 하는 갈등의 유형도 주제의 일관성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3. 촬영 기법
스타일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한 카메라의 작용에 의한 촬영 기법(Cinematography)이 무엇보다 우선한 다. 영상 스타일의 분석은 먼저 구도를 고려해야 한다.

4. 편집
편집 스타일의 가장 뚜렷한 요소는 전체 리듬이나 속도감에 각별하게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스타일의 요소이다. 편집 스타일의 가장 뚜렷한 요소는 평균적인 쇼트의 지속 시간이다.

5. 무대장치
감독의 스타일을 드러내는 주제나 장르의 선택은 그것이 강조되는 배경의 선택이나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정한 무대 배경을 나타내는 시각 영상이 곧 감독의 스타일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6. 음향
감독은 음향효과나 영화음악을 개성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자연음이나 시각 에 동조된 음향보다는 상징적인 소리와 외화면 소리(Off-screen Sound)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7. 연기와 배역
대개의 감독이 자신의 연출 작품에 출연할 연기자의 선택에 직접 관여한다는 점에서 그가 연기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대단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