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사상]헤브라이즘과 유가철학 속에 나타난 인간과 짐승의 관계 및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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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사상]헤브라이즘과 유가철학 속에 나타난 인간과 짐승의 관계 및 위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윤리와 짐승

2. 헤브라이즘 내에서의 인간과 짐승
a) 전개
b) 과학혁명과 기계론
c) 사회적 진화론
d) 학살 이후, 현대

3. 유교윤리적 전통 내에서의 인간과 짐승
a) 전개
b) 언제나 정치적인 유가철학
c) 변함없는 유가윤리
d) 서양사상의 유입과 현대의 유교윤리

4. 정리, 남은 문제
본문내용
1. 윤리와 짐승

서양의 지배적인 윤리 사상이 헤브라이즘을 기반으로 한 기독교적 윤리사상이라면, 동양의 경우 지배적인 윤리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유가철학을 기반으로 한 유교윤리라 할 수 있다.

윤리는 필연적으로 당위명제로서 제시된다. 이를테면 '너는 …해야 한다.' 내지는 '너는 …해서는 안 된다.'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이러한 각각의 명제 앞에는 '인간으로서'라는 단서가 생략되어 있는 셈이다. 이는 윤리가 인간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따라야 할 도리'이기에 붙는 단서인 것이다. 각각의 지배적인 사회 윤리가 추구하는 올바른 인간상이 다르다 보니 그 생략된 '인간', '인간으로서'의 뜻도 사회마다 다르겠지만, 하여간 중요한 것은 특정 사회 내에서 그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러한 규범을 지켜야만 한다는 사실이다. 윤리는, 인간으로 하여금 그것을 지키게 하여 사회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이를 지키지 않는 인간을 배제하고 처벌하기 위한 이중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사회와 분리된 개인이 아닌 사회속의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인간은 윤리를 필요조건으로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강력한 기능을 갖는 당위의 윤리를, 사회 내의 모든 인간에게 부여하고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그것을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간과 인간성이란 무엇인지를 확립해야만 한다. 윤리 성립에 있어 최소한의 전제 - 곧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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