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

 1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1
 2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2
 3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3
 4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4
 5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5
 6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6
 7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7
 8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철학에 관한 모든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철학 (中國哲學)

1. 설명

2. 특색

3. 역사
* 제1기 : 전개
* 제2기 : 경학(經學)과 종교사상
* 제3기 : 신유학(新儒學)의 전개
* 제4기 : 전통사상의 변용

본문내용
중국철학 (中國哲學)
1. 설명
중국지역에서 중국인에 의하여 생성·발전된 사상. 유럽이나 인도의 사상과는 다른 오랜 발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상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2. 특색
중국사상의 특색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현실생활에 밀착되어 있다는 점이다. 추상적·이론적인 사색에 잠기지 않고, 현세와 떨어진 피안(彼岸) 또는 형이상(形而上)의 세계 등을 추구하는 일보다는 현실을 어떻게 사느냐, 어떻게 하면 좋은가를 생각하는 데에 더 큰 관심을 기울여 왔다. 다만 생활을 근거로 생각한다고 해도 현실주의와는 달리 현실을 어떻게 살아가느냐를 생각하는 이상주의적인 사고가 팽배했다. 둘째, 상대개념의 사고형식이 현저하다는 것이다. 이는 모든 사물을 상대되는 두 요소로 나누어 파악하는 사고방법으로서, 가장 전형적인 것은 음양사상인데, 그저 단순하게 모순·대립하는 두 이질적인 성격의 것으로 구분지어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적으로 보는 동시에 이 양자의 조화와 안정을 중시한다. 그것은 한편에 치우치지 않는 중용(中庸)을 중히 여기는 사고와도 상통하는 면이 있다. 더구나 이 <상대개념의 사고>는 사고를 진행시키는 형식으로서 뿐만 아니라, 사상의 내용을 논술하는 경우 수사(修辭)로서의 대구(對句) 표현에서도 볼 수 있다. 셋째, 중국인은 고대 이래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종 <하늘(天)>에 대한 신앙 내지 숭앙의 염(念)을 가지고 있었다. 하늘은 천공(天空)이지만, 단순히 자연현상으로서의 천공일 뿐만 아니라, 조물주 또는 조화의 근원이어서 사람 및 기타 만물을 낳고, 자연계·인간계를 주재하며, 이러한 작용은 모두 천명(天命, 하늘의 의지)에 따라 영위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이 사는 세계 전체를 천하(天下)라 하고, 이것을 통치하는 지배자를 천자(天子)라고 일컬으며, 천자는 천명에 따라 그 지위에 올라 천하에 군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하늘은 인간의 생활을 둘러싼 자연환경 중 최대의 것이기 때문에, 본래 인간은 하늘에 순응하여 하늘과 조화를 도모하면서 살아가야만 하는데, 하늘 또한 이러한 인간계의 모든 경영의 주재자이므로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 즉 <사람의 길>은 <하늘의 길>을 근간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사람은 하늘에 순종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이었다. 또한 <천하>의 관념과 관련하여 화이사상(華夷思想)이라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한민족(漢民族) 특유의 민족의식을 표현한 것으로, 중화(中華, 華夏)라는 고도의 문화를 가진 한민족에 대하여 주변의 이민족을 이적(夷狄;오랑캐)이라 하며 문화수준이 낮은 야만인으로 간주하고, 이(夷)는 화(華)의 문화를 추앙하고 화에 복속해야 한다고 했으며, 중화의 문화가 미치는 모든 지역이 천하이고, 그것이 세계 전체에 해당된다고 생각했다. 다만 이상 3가지는 중국 본래의 전통적 사상에 대하여 지적한 것이며 근대·현대의 사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3. 역사
중국사상사는 대개 4기로 나눈다. 제1기는 태고 때부터 전한(前漢) 말기 성제(成帝)·애제(哀帝) 시대(BC 1세기 말)까지이며, 제2기는 전한 말부터 북송(北宋) 중기 인종(仁宗) 시대(11세기 중반 무렵)까지, 제3기는 북송 중기부터 청(淸)나라 말기 아편전쟁(1840∼42) 무렵까지, 제4기는 청나라 말기 이
참고문헌
가까이 두고 싶은 중국사. 북피아. 2006
중국철학 이야기. 청문각. 2005
중국철학사. 비룡소. 2003
하고 싶은 말
중국철학사에 관해 요약, 정리 했습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