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

 1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
 2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2
 3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3
 4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4
 5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5
 6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6
 7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7
 8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8
 9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9
 10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0
 11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1
 12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2
 13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3
 14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4
 15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5
 16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사회학]주요 강대국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역내 3강과 미국의 동북아 정책
1) 미국
2) 일본의 동북아 지역 내의 군사대국화로의 행보
3) 급성장하는 중국
4) 에너지를 통해 재등장한 러시아

3. 한반도의 미래 및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중국, 일본, 러시아 그리고 한반도가 존재하는 동북아시아는 과거로부터 많은 전쟁과 갈등이 존재하였다. 과거에 일본의 아시아 침략과 그에 대한 과거사 반성을 하지 않고 있지 않으며 신사 참배로 인한 갈등의 요소를 만들어 내고 있고 중국과는 동북공정으로 인한 역사 침탈이 벌어질 뻔 했다.
조그마한 땅 덩어리인 한반도는 중국의 간섭이 심하게 받았던 곳이고 조선말기 때는 중국과 일본의 전쟁의 무대역할을 했다. 일제의 침략으로 받기도 했으며 한국전쟁으로 인해 땅덩어리가 두 개로 갈라졌다. 그 이후에는 남북의 사상대립으로 미국과 소련의 냉전시대의 대립무대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북핵이라는 위험 요인으로 인한 잠재적 긴급상황의 발발의 여지가 존재한다.
일본과 한국은 과거사 문제와 독도문제로 갈등의 여지가 남아 있으나 일단은 미국과 우방이라는 명목으로 군사적으로는 같은 편으로 분류되어 있다. 중국은 한국과 같은 피해자 입장으로 과거사 문제와 일본과는 조어도 문제로 대립하고 있으며 안보를 위해서 러시아와 더불어 북한을 지원하고 있다. 물론 한국과도 조심스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만을 둘러싼 중국과 미국의 대립구조가 형성되어 있고 러시아는 자국내 원유와 천연가스의 보유가 고유가라는 상황과 맞물려 경제력의 향상과 함께 동북아 지역과 한반도에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그리고 여전히 미국은 주 양자동맹인 한미, 한일동맹, 특히 미일동맹의 강화를 통해서 동북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미국의 패권을 공고히 하고 있으며 중국의 급성장으로 인한 “중국 위협설”에 경계를 늦추고 있지 않다. 대만과 일본, 그리고 한국을 거점으로 커지는 중국을 견제하고 있다. 이처럼 동북아는 나라 간에 이익과 갈등과 때로는 역내의 국가 간에 이익이 혼재되어 있다. 특히 한반도는 지정학적인 위치로 인해 한 나라도 아닌 무려 4개국에 이해와 갈등이 혼재되고 그것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이런 부정적인 부분 말고도 동북아는 성장의 가능성이 많은 곳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물론 그것은 동북아에 위치한 나라 간에 상호협력이 이루어지고 평화라는 것이 바탕이 되었을 때이다.
하고 싶은 말
동북아지역은 한반도를 둘러싸고 역내3강과 미국의 상호이익과 갈등관계가 얽혀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일본의 동맹강화와 그에 대해 경계심을 표출하는 중국, 그리고 에너지를 바탕으로 다시 강국의 재도약하는 러시아에 대해서 서술하였고 그와함께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잠깐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