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가족에 관한 연구

 1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
 2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2
 3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3
 4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4
 5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5
 6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6
 7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7
 8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8
 9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9
 10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0
 11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1
 12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2
 13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3
 14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4
 15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5
 16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6
 17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7
 18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8
 19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19
 20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혼가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재혼가족의 정의

Ⅱ.재혼가족의 특성

Ⅲ. 현재 재혼가족의 실태

Ⅳ.재혼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Ⅴ.재혼가족의 어려움과 아동이 겪는 문제

Ⅵ.재혼가족의 사례
(신문 스크랩)
본문내용
Ⅱ.재혼가족의 특성

1. 재혼가족에 대한 신화
재혼을 꿈꾸는 남녀는 이번에는 결혼에 성공해서 행복한 가정을 꾸미고 좋은 배우자와 부모가 되리라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기 쉽다. 재혼가족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는 실제 재혼생활에서 실망감과 좌절감으로 이끌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재혼가족의 신화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Visher와 Visher(1997)는 다음의 7가지 신화를 지적하였다.
① 재혼가족도 초혼가족과 같을 것이다.(정상가족 신화)
② 재혼가족도 빨리 통합될 것이다.(즉각적 적응의 신화)
③ 재혼가족에서 애정이 즉각적으로 생길 것이다.(즉각적 사랑의 신화)
④ 계모는 사악하다.
⑤ 이혼하고 재혼한 부모의 자녀는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⑥ 비양육 부모로부터 자녀를 격리하는 것이 적응에 도움이 된다.
⑦ 이혼으로 인한 재혼보다 사별로 인한 재혼이 더 순조롭다.

2. 재혼과 초혼의 차이
재혼과 초혼은 사회적 규범부터 차이가 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초혼과 재혼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며 준비 없이 재혼을 함으로써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재혼의 다음과 같은 점에서 초혼과 구별된다.
첫째, 재혼으로 형성된 가족관계는 복잡하다. 재혼가족은 초혼가족에서는 볼 수 없는 계부모-계자녀관계, 이복(부) 형제와 같은 재혼 가족내의 형제관계, 전배우자와의 관계, 계조부모 등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친족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시작부터 ꡒ완전하게 형성 되어져ꡓ있다. 따라서 초혼가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가족 성원이 있으나, 이들의 역할이나 책임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재혼가족은 초혼가족에 비해 부부간 연령차가 크며, 자녀들간의 연령차도 상당히 클 수 있다. 따라서 결혼/가족의 발달적 요구는 가족내 개인의 발달적 요구와 불일치할 수 있다. 이러한 불일치가 발생될 때, 가족은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둘째, 부모-자녀간의 유대가 부부간의 유대보다 훨씬 먼저 형성되었다. 재혼가족에서는 초혼과는 다르게, 부모-자녀 우대가 재혼부부의 유대보다 먼저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재혼부부 중 한 사람이 새 배우자보다 동거하는 전혼자녀에게 정서적으로 더욱 밀착되어 있을 때 재혼 부부의 경계를 악화시켜 이들의 적응을 어렵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재혼가족내에서 부부관계가 재혼가족의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으므로 부부관계 향상을 위해 예비부부가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 이를 위해 재혼가족은 강력한 결혼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결혼 부부주변의 경계를 명확하게 성정해야 한다.
셋째, 자녀들의 입장에서는 친부모와 계부모가 있음으로 인해 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자신의 친부모가 사망한 경우와 비양육 부모와 단절된 경우는 예외이지만, 부모가 이혼 후 재혼한 가정의 계자녀들은 대체로 한 부모와 살면서 가끔씩, 혹은 정기적으로 비동거 부모를 만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녀들이 양쪽 부모의 집을 오가게 되면 부모나 자녀 모두 정서적, 논리적으로 혼란을 겪게 되며, 자녀들은 양가의 상이한 규칙과 기대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부모들은 양쪽 집을 오가는 자녀를 완전히 통제하기 위해서 다른 가구를 배제시키려고 하는데, 그러한 시도는 전 배우자들 사이에 갈등을 발생시킨다. 또한 자녀들은 헤어진 부모사이에서 혹은 계부모와 비동거 부모사이에서 충성심 의 갈등을 겪음으로써 친부모나 계부모 어떠한 성인과도 만족스러운 관계를 발달시킬 수 없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