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개요 및 구축

 1  SCM의 개요 및 구축-1
 2  SCM의 개요 및 구축-2
 3  SCM의 개요 및 구축-3
 4  SCM의 개요 및 구축-4
 5  SCM의 개요 및 구축-5
 6  SCM의 개요 및 구축-6
 7  SCM의 개요 및 구축-7
 8  SCM의 개요 및 구축-8
 9  SCM의 개요 및 구축-9
 10  SCM의 개요 및 구축-10
 11  SCM의 개요 및 구축-11
 12  SCM의 개요 및 구축-12
 13  SCM의 개요 및 구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CM의 개요 및 구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SCM(SEPPLY CHIAN MANAMENT)개요 및 구축
1. SCM의 개요
2. SCM의 구축

Ⅱ. SCM의 사례
1.유통정보화(SCM), 국내 유통업계에 본격 확산
2.대리점 등 중소유통업체의 e-비즈니스 진출 지원 추진
3.한국을 아시아 B2B의 중심축으로 만든다
4.하나의 테그로 비용줄였다(신영와코루&롯데백화점)
본문내용
Ⅰ.SCM(SEPPLY CHIAN MANAMENT)개요 및 구축
1. SCM의 개요
(1) SCM의 정의
1970년대까지의 경영은 기능부서 중심의 관리였는데, 기능부서 중심의 경영에서는 각 부서가 전문화된 기능을 수행한다는 장점도 있으나, 각 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의한 협조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기업의 내부적인 통합에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활동의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상승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열해지는 세계 경쟁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기업은 자신의 전체 경제사슬 상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파악해야 하고 경제사슬상의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비용을 관리하고 수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신의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비용만을 계산하던 데에서 벗어나 기업이 하나의 연결 고리로 참여하는 전체 경제과정의 비용을 계산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다(드러커 외, 1999).
SCM의 정의와 관련하여 Supply Chain Council(1998)은 ‘고객의 수주부터 지불에 이르기까지 설비, 부품(A/S포함), 완제품에 걸쳐 물류를 취급하는 전 프로세스에 걸쳐 공급업체, 제조, 판매, 분배 기능과 고객과의 관련 있는 활동 모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판매관리와 기술, 공정, 제품의 개발 그리고 제품 인도 후 기술지원 프로세스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이석주ㆍ박영민, 1998). 김기영 등(1999)은 공급사슬(supply chain)을 ‘원료에서부터 완제품이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기능과 활동들을 연결시킨 네트워크’라고 정의하고 이를 관리하는 일체를 공급사슬관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Handfield와 Nichols(1999)는 공급사슬을 ‘원재료의 추출 단계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재화가 흘러가고 변환되는 과정의 모든 활동과 이와 연관된 정보의 흐름’이라고 정의하고, SCM을 ‘공급사슬내의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이들 활동을 통합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Mabert와 Venkataramanan(1998)은 공급사슬을 ‘가치사슬의 개념을 따르면서 제품개발, 공급자로부터 원자재 구매, 설비사이의 자재의 이동, 제품생산, 고객에게 완제품의 인도, 애프터 서비스 등 일체의 설비와 활동의 네트워크’로 정의하면서 SCM은 ‘이들에 대한 관리의 일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SCM의 개요및 구축, 사례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특징및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구축사례를 소개한 문서로 체계있게 구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