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한국경제

 1  러시아와 한국경제-1
 2  러시아와 한국경제-2
 3  러시아와 한국경제-3
 4  러시아와 한국경제-4
 5  러시아와 한국경제-5
 6  러시아와 한국경제-6
 7  러시아와 한국경제-7
 8  러시아와 한국경제-8
 9  러시아와 한국경제-9
 10  러시아와 한국경제-10
 11  러시아와 한국경제-11
 12  러시아와 한국경제-12
 13  러시아와 한국경제-13
 14  러시아와 한국경제-14
 15  러시아와 한국경제-15
 16  러시아와 한국경제-16
 17  러시아와 한국경제-17
 18  러시아와 한국경제-18
 19  러시아와 한국경제-19
 20  러시아와 한국경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와 한국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러시아의 배경
1. 영토
2. 국기
3. 언어
4. 인구
5. 종교
6. 문화
7. 과학기술
8. 정치

제 2장 러시아의 경제현황
1. 상업과 금융
2. 교통과 통신
3. 경제성장추이

제 3장 러시아의 경제잠재력
1. 국내총생산
2. 천연자원
3. 산업
4. 농업
5. 환경잠재력

제 4장 러시아의 무역
1. 무역
2. 무역규모
3. 무역현황
4. 한국과의 무역현황
5. 투자

제 5장 한국과 러시아의 경제관계현황
1. 투자분야의 협력
2. 무역분야의 협력
3. 대러시아 직접투자의 현황
4. 한국과 대러시아 자원협력 현황

제 6장 한.러 경제관계 전망 및 과제
1. 러시아.한국간 경제협력의 장애요소
2. 노무현대통령의 러시아공식방문성과
3. 한.러관계 14년
4.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고려점
5. 미래를 위한 투자
본문내용

러시아는 지리적으로 방대한 나라이다. 러시아의 영토가 유럽부터 아시아까지 이르는가 하면 외국과의 역사적 관계도 유럽부터 동양까지 미치고 있다. 물론 슬라브 인도유럽어족(語族)의 슬라브어파(語派)에 속하는 민족의 총칭. 현재 동유럽과 북아시아의 주된 주민으로 러시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유고슬라비아 불가리아의 기간민족이다. 인구는 1970년 약 2억 5450만으로, 이 중에서 동슬라브(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백러시아인)가 1억 8690만, 서슬라브(폴란드인 체코인 슬로바키아인 등)가 4660만, 남슬라브(세르비아인 크로아티아인 슬로베니아인 마케도니아인 몬테네그로인 불가리아인)가 2100만, 이 밖에 약 1000만의 슬라브계 주민이 남 북 아메리카 등지에 살고 있다. 족속들이 유럽을 기반으로 발전해온 민족이기 때문에 동양과의 관계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지만 19세기 말엽에 우리나라와 관계를 맺은 서양 나라들은 생각해본다면 러시아는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나라중의 하나이다. 1884년에 국교를 맺었는가 하면 그들은 1890년대에 벌써 St.Petersburg 대학에서 한국말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서양 어느 나라보다도 먼저 시작한 것이고 러시아가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은 비록 그것이 정치적으로 침략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하더라도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감상도 역시 심상치 않았다.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사는 100년이 넘는다. 그러나 그 동안 두 나라에는 전부 많은 정치적 변동이 있었다. 조선왕조와 국교를 체결하였던 제정러시아는 공산혁명으로 전복되고 우리나라에서 500년을 계속해왔던 조선왕조도 일본제국주의로 인해 일본에 합방되고 말았다. 공산혁명에 성공한 러시아는 우리나라 독립운동을 돕겠다고 노력하였으나 우리나라의 공산혁명은 성공하지 못하였다.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한 일본은 궁극적으로 소련과 미국 연합국에 항복하고 해방된 우리나라는 소련군이 주둔한 북한과 미군이 주둔한 한국으로 분단되었다. 그 동안 소련은 북한의 대부와 같은 나라의 역할을 해왔고 북한의 나라를 세우는 것과 공산주의 사상을 정립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러시아는 공산혁명 75년이 지난 후 다시 러시아 공화국으로 재정돈 되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분단상태에 놓여있다. 비록 1990년 소련이 붕괴하기 직전 한국과 소련이 국교를 정식으로 맺었다고는 하나 한국과 러시아의 정상적인 국교는 남북이 통일된 후 러시아도 한나라로 우리도 한나라로 국교를 재정립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러시아 한나라와 분단된 남북한의 두 정부가 두 개의 국교를 맺고 있다. 이것은 비정상적인 과도기의 일이 아닐 수 없다.
1990년 9월 30을 기하여 한국과 구 소련은 80 여년 동안 지속되었던 단절의 역사를 뒤로하고 마침내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하게 되었다. 1980년대 말에 이루어진 한국과 러시아 사이의 관계 개선에 발맞추어, 양국 사이에 경제적인 교류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었다.
이 결과, 1980년대 중반까지 연간 불과 수천만 달러 수준을 넘지 않던 양국 사이의 무역량은, 수교 직전인 1989년에는 이미 6억 달러로 확대되었고, 1993년까지는 15억 달러를 넘고 있었다. 이렇게 한·소 수교를 전후하여 고조된 경제교류에 대한 관심은 무역 뿐 아니라 현지 직접투자 및 대 러시아 자원 협력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한국 기업들 사이에서는 러시아의 저렴하고 질 높은 생산요소 (노동, 자원, 기술 등), 막대한 시장규모, 한국과의 지리적 인접 등의 요인으로 인해 대 러시아 직접투자의잠재력에 대해 높은 기대감이 형성되었다.
먼저 무역분야에서는 원 ,연료를 수출하고 내구소비재를 비롯한 공산품을 수입하는 러시아와 원, 연료를 대분 수입에 의존하고 공산품을 수출하는 한국간 무역구조의 보완성이 뚜렷하다.
참고문헌

러시아 대외경제론 -V.D안드리아노프-
한국과 러시아관계 -서 대 숙-
최근 러시아 경제동향과 한.러 경제협력방한 김 학 기-
Russia\`s state statistics http://www.gks.ru/eng
미래전략연구원 http://www.kifs.org/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네이버. 엠파스. 등등…
각종 신문 및 잡지.
하고 싶은 말
러시아와 한국경제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힘들여서 한만큼 내용도 알차고 최신자료로 엮었습니다.
러시아 통계청 자료까지..
용량이 많아서 맘에 드는 부분만 편집하셔서 쓰셔도 훌륭한 보고서가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