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예술계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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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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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리더십과 예술
1. 리더와 리더십
2. 조직 안에서의 리더
3. 리더십의 정의
4. 리더십의 중요성
5. 많은 다양한 분야의 리더십 중 예술 분야에서 리더십을 택한 이유

Ⅱ. 본론 - 예술 분야에서 나타나는 리더십
1. 음악계 리더들의 서번트 리더십
(1) 음악가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Servant leadership
- 서번트 리더의 주요 특성
(2) 지휘자 금난새
1) 금난새의 연혁
2) 젊은 시절부터 유별났던 금난새의 생애
3) 금난새의 리더십과 경영철학
① 금난새의 리더십
② 금난세의 경영철학과 기업
- 관객 중심의 음악과 고객을 위한 기업
- 연주회에서 하는 모든 행위도 음악이다.
- 음악계의 발전을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다.
(3) 오르페우스 체임버 오케스트라( Orpheus Chamber Orchestra)
1) 오르페우스 체임버 오케스트라의 연혁
2) 오르페우스의 경영원칙
① 실무자에게 권한을 주어라.
② 직원 개개인의 책임의식을 고취하라.
③ 각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정하라.
④ 리더십을 나누어 가져라.
⑤ 수평적 팀워크를 길러라.
⑥ 듣는 법과 말하는 법을 배워라.
⑦ 합의를 이뤄낼 메커니즘을 만들어라.
⑧ 기업의 사명에 열정을 바쳐라.
(4) 지휘자 앙드레 리외(Andre Rieu)
1) 앙드레 리외의 연혁
2) 앙드레 리외의 독특한 음악세계
3) 앙드레 리외의 경영철학
4) 단원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그의 피나는 노력
(5) 서번트 리더십에 의한 금난새, 체임버 오케스트라 그리고 앙드레 리외에 대한 결언
2. 상업적 예술 조직 안에서의 이슈 리더십
(1) 21세기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슈 리더십
1) 이슈 리더십의 등장 배경
2) 이슈 리더십의 특징
3) 이슈리더십의 3P 모델
4) 이슈 리더십 조직
(2) ABOUT 양현석 and 이수만
1) 양현석 - YG Entertainment
① YG ENT. 연혁
② 양현석 사장의 약력
③ 양현석 사장의 성격과 경영철학
㉮ 경영철학과 음반 제작에 관한 신념
㉠ 음악성을 향한 집요한 도전
㉡ 비쥬얼적 면모와 실력을 겸비한 완벽한 가수 양성
㉢ 기나긴 연습과정으로 인한 철저한 트레이닝과 관리 에 의한 완벽주의 실현
㉣ 이익추구가 아닌 좋아하는 음악에 대한 관심
㉯ 회사 내에서의 역할
2) 이수만 -SM Entertainment
① SM Entertainment 비전
② 이수만의 약력
③ 이수만 사장의 성격과 경영철학
㉮ 경영철학과 음반 제작에 관한 신념
㉯ 회사 내에서의 역할
3) 양현석과 이수만의 리더십 분석
4) 이슈리더쉽에 의해 양현석 사장과 이수만 사장의 리더쉽 비교 ① 이슈 PULL 영역의 행동
㉮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행동
㉯ 다른 사람들의 탐구활동을 격려 하고 지원함
㉰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일을 찾아 나아감
② 오디언스 PUSH 영역의 행동
㉮ 추진과정에서의 적절한 지원을 약속
㉯ 이슈가 오디언스의 책임 영역임을 내세움
㉰ 평소에 일의 추진에 대한 신뢰를 구축함
③ 시스템 POWER 영역의 행동
㉮ 실천 담당자들의 동기 유지를 위해서 심리적 지원을 함.
㉯ 이슈의 성공적 실천을 위한 계획과 전략

5) 이슈 리더십의 기치 아래 실패가 이수만 사장과 SM에 끼친 영향
① 개인적 차원
㉮ 개인적 좌절과 자신감 저하
㉯ 리더 개인의 리더십 직위에서의 탈락
② 집단 차원
㉮ 구성원들의 몰입과 만족 저하
㉯ 구성원 이탈 증가
㉰ 신뢰의 회수
③ 조직차원
㉮ 불만족스러운 조직성과
㉯ 조직의 자원과 여력의 상실
6) 이슈 리더십의 실패에 대한 개인적 결언
(3) ABOUT 강우석 and 차승재
1) 강우석 - 씨네마서비스 대표
① 강우석 감독의 약력
② 강우석 감독의 성격과 경영철학
㉮ 승부사 기질
㉯ 사람경영
㉰ 영화에 대한 열정
2) 차승재 - 싸이더스 대표이사장
① 차승재 대표의 약력
② 차승재 대표의 성격과 경영철학
㉮ 철저한 경영인
㉯ 개척정신
㉰ 글로벌 마인드
3) 이슈리더십에 의해 강우석 감독과 차승재 대표의 리더십 비교
① 이슈 PULL 영역의 행동
② 오디언스 PUSH 영역의 행동
③ 시스템 POWER 영역의 행동
4) 이슈리더십의 기치 아래 강우석과 차승재의 공통점
① 개인적 차원
② 집단 차원
③ 조직 차원
5) 강우석과 차승재의 리더십에 관한 비교의 결언

Ⅲ. 결론 - 조직행위관리와 예술계의 리더십
1. 지휘자를 중심으로 하는 서번트 리더십
2. 음반제작자를 중심으로 하는 이슈 리더십
3. 영화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이슈 리더십
4.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리더십과 예술
1. 리더와 리더십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많은, 다양한 개인들로 이루어진 조직이 존재하고 이런 조직을 기반으로 사회는 형성된다. 개개의 조직들에는 그런 조직을 인솔하고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즉, 다양한 그리고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 조직의 사명과 목표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 리더가 존재 하는 것이다.
리더란 집단의 통일을 유지하고 성원이 행동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인물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그렇다면 리더들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 것일까?

1. 비전과 목표를 제시할 수 있는 리더
2. 의사소통을 잘하는 리더
3. 상호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리더
4. 정직하고 성실한 리더
5. 자신감을 보여주는 리더
6. 카리스마적인 리더
7. 창의력을 가진 리더
8. 융통성을 발휘하는 리더
9. 혁신적인 리더
이렇게 다양한 자질들이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에게 요구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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