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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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개론]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채만식 작가론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
- 1930년대의 시대상황
- 1930년대의 문학계
-「탁류」와 「태평천하」에 나타난 채만식의 현실 인식

결어

조사평론목록


본문내용
■ 머 리 말

제가 이번에 조사하기로한 작품은 채만식의 '미스터 방'입니다.. 다만 조사과정에서 '미스터 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은 거의 찾아볼수 없었기 때문에 정희모 교수의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를 주제로 한 평론을 요약하고자 합니다. 소설은 그 시대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치숙', '태평천하', '미스터방'의 시대적 배경이 된 1930 ~ 1946까지의 급변하는 시대상황에 대한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이를 소설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형상화시키는지에 대한 평론입니다. 따라서 우선 채만식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1930년대의 시대상황과 1930년대의 문학계의 모습, '탁류'와 '태평천하'등에 나타난 채만식의 당시 시대적 상황에 대한 현실인식 및 소설을 통한 형상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채만식(1904∼1950) 작가론

채만식은 1930년대의 대표적인 소설가로서 1902년 전북 옥구에서 출생했다. 1922년 일본에 유학한 후 귀국하여 [조선일보] [동아일보],[개벽]등에서 기자로 전전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논이야기) 등의 단편과 (태평천하) (탁류),(소년은 자란다)등의 장편, (제향난),(당랑의 전설)등의 희곡이 있다. 1950년 6월 폐결핵으로 생애를 마칠때까지 당대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필봉을 멈추지 않았다.
참고문헌
1. 단 행 본
― 정희모, 「채만식 소설연구 - 1930년대 후반 작가의식과 형상화의 문제를 중심으로」, 연세어문학, 1994, 208쪽.
― 정현기, 「1930년대 소설개관」, 『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한길사, 1990, 237-238쪽
― 한형구, 「채만식의 '탁류'와 비극적 세계관」, 《문학사상》, 1987. 9-10, 238쪽

2. 연속 간행물
― 서경석, 「채만식문학의 현재성」, 《현대문학 통권 570호》, 현대문학, 2000. 6, 156쪽-170쪽
― 이진우, 「채만식문학의 풍자성 고찰」,《인문과학논문집 제33집》, 대전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0. 121쪽-139쪽
― 황국명, 「채만식으 부정의 논법과 그 철학적 기반」, 《인제논당 14》, 1998. 10, 13쪽-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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