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한국 고대 불교 전래 및 수용시기 그리고 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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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대사]한국 고대 불교 전래 및 수용시기 그리고 그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대국가의 불교 전래 및 수용시기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가야
Ⅲ. 고대국가의 불교문화
1. 유형적 불교문화
2. 무형적 불교문화
2.1 인간관의 변화
2.2. 국가관, 사회관의 변화
Ⅳ. 고대국가의 불교수용 의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교 공인의 시기가 삼국이 모두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하던 때에 해당하고 있었음은 고대국가의 발전에 불교의 영향이 컸음을 알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불교의 고대 한반도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 관한 고찰에 중점을 두면서 고대 불교가 한반도 고대국가들에 끼친 문화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불교의 공인 뒤에는 그 이전 시기의 전래와 수용의 단계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이설(異說)들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그 속에서 대략의 불교의 전래 흐름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불교의 전래를 통하여 이 땅에 나타난 불교문화는 사찰, 탑 등과 같은 유형적 요소와 함께 불교가 고대사회에 끼친 인간관, 사회관․국가관 같은 무형적 요소를 살펴보겠다.............

그러나 실은 그 보다도 먼저 이 땅에 불교가 들어와 있었던 흔적이 보이고 있다.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에는 고구려에 불교가 초전(初傳)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소수림왕 2년(372) 보다도 6년 전(366)에 이미 세상을 떠난 지편도림(支遍道林)이 그 생전에 고구려의 도인(道人)에게 글을 보냈다는 기록이 있다. 이름이 전해져 있지 않아서.......

그리고 불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평등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생각의 변화는 특히 대승불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데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질적 평등성을 강조했다고 해도 현실적 신분차별을 부정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불교 수용에 따른 인간관 변화의 한계를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저서
교양교재편찬위원회, 『불교문화사』, 동국대학교출판부,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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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한국불교사산책』, 우리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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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원, 『신라초기불교사연구』, 민족사, 1992.
이기백․이기동 공저, 『한국사강좌 1(고대편)』, 일조각, 1982.
가마타 시게오, 『한국불교사』, 민족사, 1988.

2. 논문
김영미, 「불교의 수용과 인간관의 변화」, 『역사비평』겨울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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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동신, 「한국 고대불교의 국가관․사회관」, 『역사비평』겨울호, 1993.
박윤선, 「고구려의 불교수용」,『한국고대사연구』35, 2004.
이기백, 「삼국시대 불교수용과 그 사회적 성격」,『역사학보』6,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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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휘옥, 「삼국불교의 해외 진출과 그 의의」,『한국불교사의 재조명』, 불교신문사 편, 불교시대사, 1994.
채인환, 「한국 초기불교의 성격과 사상」, 『한국불교사의 재조명』, 불교신문사 편, 불교시대사, 1994.
최광식, 「신라의 불교 전래, 수용 및 공인」,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Vol.12, 1991.
하고 싶은 말
한국고대사 수업 이번 학기 학기말 레포트였는데 거의 한달반을 준비했습니다. 교수님이 최소한10개이상의 참고문헌을 읽으라 하셔서 적힌 참고문헌 다 봤고요..직접
산것도 있음..^^ 졸업논문 쓰는 심정으로 충실하게 적었습니다. 불교수용과 관련된 일반적 주장이외에 학계에 논의되는 주장을 거의 다 포함하였고요..교수님이 레포트형식 중시하셔셔 주석 등을 충실히 달았습니다.
당근 A+받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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