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기독교적 입장에서의 삶의해석 - 죽음과 영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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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기독교적 입장에서의 삶의해석 - 죽음과 영생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죽음에 대한 해석"의 줄기와 가지들, 그리고 열매들
Ⅲ. 죽음에 대한 해석학적 재구성
A. 죽음의 정의
B. 죽음에서 영생으로
Ⅳ. 삶의 해석
A. 삶의 이야기
B. 고향에로의 부름- 탕자의 비유
Ⅴ. 맺음말 - 실천적 과제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삶은 많은 이야기들로 얽혀져 있다. 이 이야기들은 시간을 축으로 연결되어져 있다. 호세 오르테 가셋(Jose Ortega y Gasset)은 "인간은 자연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가 가진 것은 역사이다"라고 말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존재의 순례 길에 있는 이민자이며, 그리고 그가 어떤 존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를 설정하는 것은 따라서 무의미한 일이다. 자연을 가지지 않는 자의 특성으로서 이러한 가능성의 무제한성 안에 유일하게 고정된, 이미 형성된, 그리고 그의 행로를 그릴 수 있는 주어진 선인 유일한 한계는 과거이다. 삶에 대해 이루어진 기존의 실험들은 인간의 미래를 협소하게 한다. 그가 어떤 존재가 될 지에 대해서 우리가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가 어떤 존재가 되었는지 안다. 인간은 과거로 인해 산다.

오르테는 다시 "어떤 방향으로도 변화가 가능하며…그 안에 변하지 않는 구체적인 것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 안에 발달과정이 아무리 혼돈스럽고, 믿을 수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과거, 인간의 과거, 모든 사람의 과거이다. 그것이 역사이다. 즉 우리 각자의 역사요, 우리들 모두의 역사이다. 그 위에서 우리는 현재에 대한 우리 이해의 기초를 정하고, 아무리 그것들이 신뢰할 만하지 못하고 불완전하더라도 그 위에서 우리는 그 위에 미래를 건설한다. 역사 안을 들여다 볼 때 우리는 지금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 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경험했었고, 그 죽음에 대해
참고문헌
한글 단행본

한국종교학회편. 『죽음이란 무엇인가?』.서울:窓, 2001
R. 파니카. 『지혜의 보금자리』.서울: 감신, 1999
마가렛 S. 말러. 『유아의 심리적 탄생』. 서울: 한국 심리 치료연구소, 1997.
신앙과 직제 위원회편. 『새예배서』. 서울: 기독교 대한 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앤·배리 율라노프. 『종교와 무의식』. 서울:한국 심리 치료 연구소, 1996.
N.피텐저. 『죽음: 하나님 안에서 사는 삶』.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3.
피터 C. 하지슨. 『기독교 구성 신학』. 서울: 은성, 2000.


한글 소논문

변선환. "죽음의 신비와 영원한 생명". 『현대 신학과 문학』vol.6(1999): 289-335.
이종찬. "헤겔의 Geist와 율곡의 試에 관한 신학적 일고찰". 감리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5년 박사 학위 논문.
김외식."죽음과 사후의 삶에 대한 실천신학적 접근(Ⅰ)".『신학과 세계』1997년 가을(제35호)
하고 싶은 말
소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