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동력실험 레포트

 1  열동력실험 레포트-1
 2  열동력실험 레포트-2
 3  열동력실험 레포트-3
 4  열동력실험 레포트-4
 5  열동력실험 레포트-5
 6  열동력실험 레포트-6
 7  열동력실험 레포트-7
 8  열동력실험 레포트-8
 9  열동력실험 레포트-9
 10  열동력실험 레포트-10
 11  열동력실험 레포트-11
 12  열동력실험 레포트-12
 13  열동력실험 레포트-13
 14  열동력실험 레포트-14
 15  열동력실험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열동력실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에서 측정한 값을 성능 실험표에 기록하고 다음의 값들을 계산하시오.

2. 측정 결과를 첨부된 압력-엔탈피 선도상에 나타내어 냉동사이클의 선도를 작성하여라.

3. 2에서 사이클과 이상적인 사이클에 대해 비교하고 실제 사이클이 이상 사이클이 될 수 없는 제한 요인을 설명하시오.

4. 실험 결과를 토대로, 외기 조건 변화에 따른 성능변화에 대하여 논하라.

5. 압축기 입구의 냉매상태는 과열증기이고, 응축기 상태는 과냉각액이다. 이 때 증발기의 포화온도와 압축기 입구의 온도차를 과열도라고 하며, 응축기 포화온도와 팽창밸브 입구 온도차를 과냉도라고 하는데 이렇게 과열도와 과냉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6. 냉동사이클의 성능계수(COP)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7. 성능계수를 구하는 두 경우 (a),(b)에 있어서 값이 크게 차이가 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8. 냉동사이클에 사용되는 압축기의 종류를 조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8. 냉동사이클에 사용되는 압축기의 종류를 조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9 압력 측정원리와 방법을 압력수준에 따라 분류하고 상세히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4. 실험 결과를 토대로, 외기 조건 변화에 따른 성능변화에 대하여 논하라.

- 이 실험에서의 외기 조건 변화는 온도이다.

- 이론적으로 외기 온도가 높으면 응축압력이 커지고, 압축비가 커지면서 냉매 유량이 줄어들어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실험 결과를 보면 실제 운전을 기준으로 구한 성능계수는 온도가 높을수록 점점 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우리는 현재 냉매의 유량을 측정할 수가 없으므로, 냉각수 유량기준과, 냉매의 열량을 동일하다 가정하고 냉매의 유량을 계산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냉각수 유량을 기준으로 한 열량과, 냉매의 열량이 같다고 보장할 수가 없다. 또, 실험 장치가 개방형이기에 외부 환경에 의한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즉, 냉각수와 냉매 사이의 열교환이 발생할 때 열량이 모두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 공기와 접촉한 부분에서도 열교환이 일어난다. 따라서 외기 온도가 올라갈수록 실제 운전을 기준으로 구한 성능계수의 값이 커진 것은, 외부 공기의 온도는 일정하기 때문에 외부 공기로 전달되는 열량은 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하게 되어 냉동기의 성능계수가 온도가 올라갈수록 높아졌다고 생각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