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

 1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
 2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2
 3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3
 4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4
 5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5
 6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6
 7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7
 8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8
 9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9
 10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0
 11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1
 12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2
 13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3
 14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4
 15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5
 16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6
 17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7
 18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8
 19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19
 20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치예술] 비디오설치미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 본 론 >

1. 비디오 설치미술

2. 정치적인 것을 탐색하기

3. 서정적인 것을 탐색하기

4. 정체성을 탐색하기

5. 우리나라의 비디오 설치미술

< 결 론 >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일방적으로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매스미디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수용자와 쌍방향으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는 매체로 발달하고 있다. 매스미디어뿐만 아니라 각 종 마케팅, 교육, 서비스업 등의 분야도 수용자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추세는 예술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술 역시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해 주던 방식에서 이제 관람자의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관람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참여를 유도하고, 제한된 공간에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함축적인 내용을 담았던 작품들이 공간을 넓혀서 좀 더 관람자들이 쉽게 작품 속으로 들어와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현재 예술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비디오 설치 예술이다.



본론
먼저 설치예술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우리니라의 병풍,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결합된 중세 성당이나 바로크의 실내 등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다. 비디오란 TV시스템 중에서 전자신호로 취급할 수 있는 영상을 의미하며 오디오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TV방송 등의 대중전패매체는 송신이 수신을 지배하는 커뮤니케이션 권력관계의 전형으로 시작부터 국가나 대기업에 의해 보급되고 그 운영이 장악되어 있었다. 그러나 60년대 이후 동축 케이블 등 신호전송의 다양한 수단이 개발되고, 가정용 비디오카메라와 VTR의 보급에 따라 소규모, 나아가 사회의 최소단위인 개인을 기본단위로 하는 소통이 가능해 짐에 따라 비디오는 처음부터 TV와의 차이점이라는 차이점에서 의식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