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쇠렌키에르케고르 대한 조사-예언자적사상가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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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쇠렌키에르케고르 대한 조사-예언자적사상가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무엇을 할 것인가?
황야와 대지진 그리고 첫사랑
시인 그리고 속죄자
심미적 단계(실존)/ 윤리적 단계(실존)와 종교적 단계(실존)
스승과 적
우울한 예언가
신앞의 단독자
그의 소명
폭발!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키에르케고르'라는 이름은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한 10여분간의 설명과 몇 장의 그림으로 수박 겉 핥기 식으로 배웠던 것 밖에 떠오르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예언자적 사상가'라는 책을 읽으면서 머릿속에 막연하게 떠오르던 '실존'이라는 개념과 '키에르케고르'라는 약간은 우울해 보이지만 내면 가득한 열정을 가지고 자신에게 맡겨진 바에 충성을 다한 덴마크 인에 대해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책장을 넘길수록 키에르케고르를 사로잡았던 고통과 삶의 문제들에 공감하게 되었고 그의 삶과 결코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사상에 대해 알게 되었다. 키에르케고르가 일생을 통해서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터득'의 문제였다. 그는 "의미란 터득에 놓여 있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기독교적인 터득의 중요성을 논설했다. 이 때의 터득이란 단순한 지식이나 관찰의 문제가 아니라 삶과 진정한 실존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는 그런 의미에서 당대에 교수와 강사들을 극심하게 풍자하고 조롱, 비판한다. 교수들은 이 이름의 어원인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혔음을 신봉하는 신앙고백자"와는 별개로 시대에 영합하여 유행하는 기독교관을 좇고 대변하는 역할을 할뿐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런 내면적인 각성 없는 관찰과 계몽적인 태도는 기독교를 실제 인간의 삶에서 분리시키고 단절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즉, 기독교적 지식은 사변(관념) 속에서만 존재했고 실제 신도들의 삶의 변화와 각성을 가져오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삶을 통해서 당대의 기독교 세계에서 사라진 기독교의 진리를 세상에 끌어오고자 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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