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1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1
 2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2
 3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3
 4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4
 5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5
 6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6
 7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7
 8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8
 9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9
 10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1

Ⅱ. 문화 마케팅으로서의 메트로 섹슈얼∙∙∙∙∙∙∙∙∙∙∙∙∙∙∙∙∙∙∙∙∙∙∙2

Ⅲ. Case Analysis ∙∙∙∙∙∙∙∙∙∙∙∙∙∙∙∙∙∙∙∙∙∙∙4
1. 미래파 (기능적 접근) ∙∙∙∙∙∙∙∙∙∙∙∙∙∙∙∙∙∙∙∙∙∙∙4
2. 오딧세이(감성적 접근)∙∙∙∙∙∙∙∙∙∙∙∙∙∙∙∙∙∙∙∙∙∙∙6

Ⅳ. 결론 및 제안∙∙∙∙∙∙∙∙∙∙∙∙∙∙∙∙∙∙∙∙∙∙∙9
본문내용
Ⅰ 서론
1. 메트로섹슈얼의 정의
로버트 그레이에 의하면 Gray, Robert, The changing racies of a man, Marketing(U.K) 2004.10.27,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메트로섹슈얼맨은 18-35 세 사이의 남자로서 자신과 남의 외모 및 관련 제품,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는 남자를 말한다. 그의 거주지는 도시이고 깨끗한 거주환경에 신경을 기울이며 여자친구가 있을 수도 있지만 대체로 아이에는 관심이 없다. 그는 여자친구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그 자신의 화장품을 사용한다. 그가 선택한 제품들은 기능성 제품이다. 스포츠클럽 회원권은 필수품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요가클럽에 나가기도 한다. 다이어트를 반드시 하지는 않으나 정크푸드는 사양하며 유기농제품과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선호한다. 그는 IT제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신문과 타블로이드는 보지만 TV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다.
우리의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서구의 개념을 일반화하여 메트로섹슈얼리티(이하 MSX)를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로서의 남성성 속에서 분화되어야 할 여성성으로 보려고 한다. MSX는 게이마케팅을 포함한 폭 넓은 개념으로, 이것은 외모에 관심을 두는 제품의 선택뿐만 아니라 외모와 관련되지 않은 제품의 선택과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구매패턴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MSX에 대해 현재 친화감과 적대감이 공존하고 있으며, MSX 시장의 확대는 이러한 적대감의 감소와 친화감의 증가와 연관이 있다.
2. 메트로섹슈얼 마케팅의 의미와 연구 목표
메트로섹슈얼 마케팅은 메트로섹슈얼을 지향하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으로서, 주로 전통적으로 여성을 주 타겟으로 하는 시장에서 남성 시장의 확대를 꾀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메트로섹슈얼 마케팅에 관하여, 일단 접근 가능한 신문기사나 기업연구소에서 나오는 관련 문헌들은 현상기술적인 영역에 머무르고 있으며 코보스족이나 얼리아답터, 머츄리얼리즘, 매스클루버시티 등 일시적인 유행에 머물 가능성이 큰 경쟁 신조어 중 하나로 취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메트로섹슈얼을 하나의 니치시장을 발굴을 위한 도구나 접점, 트렌드를 좇아가기 위한 이정표로 보지 않고 장기적으로 마케팅 전략수립과정 전반에 걸쳐 영향을 끼칠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본다. 메가마켓의 티핑포인트를 정복하고 장기간에 걸쳐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들은 모두 마케팅 프레임웍의 변화를 동반했다는 점에서 메트로섹슈얼이라는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화장품 시장과 의류 등 패션 시장에서 메트로섹슈얼 마케팅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데, 이번 연구에서 우리는 먼저 메트로섹슈얼 마케팅을 문화 마케팅의 측면에서 재조명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현재 활발한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화장품 시장의 리딩기업인 태평양의 서브 브랜드 몇 개를 선정하여 그 Case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찬, ,《경영학 연구》, 제33권 제6호, 2004.
박정현, 메트로 섹슈얼의 시장 잠재력, LG주간경제, 2005년 4월 27일.
박혜정 · 김혜정, ,《한국 의류학회지》, Vol.28, No.1(2004).
이예현, 시장 선도자의 방어 전략, CEO Report, 2005년.
정지혜, 감성 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오해, LG 주간경제, 2004년 7월 14일.
최훈환, 2004년 트렌드 전략을 위한 로드맵, 유통저널, 2004년 1월.
제일기획, 우리시대 남녀의 조용한 혁명, 파란통신, 2005년 1월 21일
Gray, Robert, The changing racies of a man, Marketing(U.K)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