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칼바르트(Karl Barth)에 있어서의 휴머니즘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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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칼바르트(Karl Barth)에 있어서의 휴머니즘과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기독교와 휴머니즘
1.칼 바르트의 '새로운 휴머니즘'
2.고전적 휴머니즘 vs 칼 바르트의 '새로운 휴머니즘'
3. 신과 인간의 화해-구원

Ⅱ.기독교와 문화
1.자유주의 신학으로부터의 탈피
2. 칼 바르트의 인간과 문화에 대한 해석
A. 칼 바르트의 변증법적 신학 --인간의 죄와 구원
B. 그리스도 집중론--문화에 대한 긍정
3. 칼 바르트의 교회관(敎會觀)
A. 교회란 무엇인가?
B. 교회의 사명
4.한국 교회의 나아갈 길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미켈란젤로가 남긴 에서 하나님과 아담의 손끝이 서로 닿지 않음을 두고 수세기동안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추측과 해석을 펼쳐왔다. 손끝과 손끝 사이의 거리감 -자세히 보지 않으면 눈치채지 못할 작은 '틈' 이지만 감상자에게 남기는 불길함의 파장은 의외로 크다. 그림을 보자. 신은 돛처럼 휘날리는 커다란 망토에 싸여 천사들의 부축을 받으며 아담에게로 다가오고 있다. 망토의 휘날림으로 보아 굉장히 빠르고 역동적인 접근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아담은...? 신을 향해 손을 뻗고 있지만 한 쪽 팔을 바위 위에 기댄, 막 잠에서 깨어난 듯한 나른한 모습이다. 신의 적극적인 '다가옮' , 긴박감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아담이 조금만 몸을 앞으로 숙여 팔을 뻗었더라면... 인류의 역사는 뒤바뀌었을지도 모른다. 혹자는 비관론적으로 이 '틈'이 인간과 신 사이에 메꿔질 수 없는 근원적인 거리감이라는 비관론적인 의견을 제시하지만... 과연 그럴까?

Ⅰ.기독교와 휴머니즘
1.칼 바르트의 '새로운 휴머니즘'
1950년 2월 2일 취리히에서는 유럽 각국에서 모여든 철학가, 역사학자, 신학자, 맑스주의자와 과학자 등 각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라는 부제아래 '휴머니즘의 정의와 해석'에 대해 논의했다. 휴머니즘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지만 결국 그들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휴머니즘은-그 자리에서 우리는 기초적으로 그렇게 배웠습니
참고문헌
칼 바르트, 대한기독교서회
제프리 브로밀리,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존 D.갓세이, 대한기독교서회
조르즈 까잘리, 대한기독교서회
논문 < 칼 바르트의 신학에서 그리스도와 문화>, 최영
,대한기독교서회
http://dycon.kjist.ac.kr/student/kto/karl_Barth/Barth.htm
http://my.netian.com/~hs9511/barth2.htm
http://imn.co.kr/myweb/newbible18.htm
http://www.hanshin.ac.kr/~press/explanation/theology/theology39/th98-1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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