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힌두이즘(HINDUISM)의 정의와 죽음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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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힌두이즘(HINDUISM)의 정의와 죽음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 HINDUISM의 정의
나. 종교로서의 힌두교의 특징
다. 인도철학의 흐름
① 베다시대
② 육사외도
③ 非 정통철학
④ 정통 베단타 철학(六派哲學)
⑤ 베단타 학파
라. 인도의 죽음관에 대해
* 생명 없는 생명
* 공기 없이 숨쉬는 생명
* 죽어도 죽지 않는 생명
* 열반을 이룬 사람의 생명
* 죽음과 재생
* 불사(不死)의 길
마. 나의 생각
본문내용
가. HINDUISM의 정의

HINDU란 원래 지리적 명칭으로 산스크릿어로 Sindhu이다. 이는 하천 즉 인더스강을 가르키는 의미인데 힌두교라는 말은 광의의 의미로서는 발생하여 전개된 모든 가르침을 의미하고, 협의의 의미로서는 불교, 자이나교, 古 브라만교를 제외한 것을 속칭한다.
힌두교는 인도의 역사에 있어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자라온 생활양식이나 사회습관 등 전체를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피부색, 다양한 언어와 풍속, 습관, 심한 빈부의 격차, 계급제도 등과 같은 다양성속에서 인도인들의 통일의 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힌두교를 종교라고 하기에 거북스러운 것은 그들의 종교는 일반적으로 갖추어야할 개조가 없고, 특정한 예언가나 유일 절대의 성전도 없으며, 교리 내용도 베다, 우파니사드 등과 원주민들의 토착적 요소인 사크티(sakti)나 링가(linga) 숭배 등 이질적인 것들을 다양하게 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힌두교는 카스트제도에 따른 사회생활의 차이, 종교적 임무, 의례, 풍속, 습관의 다양성도 모두 종합하고 있다.
"카스트"라는 제도, 즉 아주 배타적이고 엄격한 일종의 출생 신분들이 대체적으로 인도의 사회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고 아직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예를 들자면 『마누법전』의 기술대로 인도의 고전적 교리에는 세 개의주요 카스트의 명칭, 즉 브라만, 크샤트리야, 바이샤, 수드라 등도 이미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이처럼 힌두교를 인도인의 마음이라고 부를 수 있듯이 인도인들의 다양한 문화의 복합체이므로 그 속엔 바라문사회에
참고문헌
정승석, ■윤회의 자아와 무아■, 267p, 장경각, 1999
이지수, ■죽음이란 무엇인가?■,114-121p, 한국종교학회 편, 창, 2000
원의범, "인도철학에서 본 생명관", 과학 사상, 17호, 1996년 여름호, 범양사
Mysore Hiriyanna, ■인도철학■, 61p, 예문서원
막스.베버, 「힌두교와 불교」, 263-264 p 한국신학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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