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A+레포트)★★★★★

 1  [기행문]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A+레포트)★★★★★-1
 2  [기행문]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A+레포트)★★★★★-2
 3  [기행문]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A+레포트)★★★★★-3
 4  [기행문]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A+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행문]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A+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
다산 정약용은 소위 명문가의 가정에서 정재원(丁載遠 1730~1792)의 넷째 아들로 경기도 廣州 草阜面 馬峴(마재라 불리기도 한다.)에서 태어났다. 한강의 상류이자 마재 앞을 흐르는 강을 소내라고 불렀기에 다산은 자신의 고향을 소내라고 호칭하기도 했다고 한다.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인데 자동차를 타고 팔당댐을 낀 국도를 따라 수 킬로 달려가다 보면 조용하고 아늑한 능내리가 나온다. 다산 유적지는 정약용의 선생의 동상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생가, 정약용 선생과 그의 부인 홍씨의 묘, 사당, 다산 기념관 , 다산 문화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산유적지에 들어가기 전
다산유적지에 들어가기 전에 문화의 거리라 하여 반듯하게 돌길이 닦여 있고 바로 길 양 옆에 사람 키 높이의 나무 기둥들이 정렬되어 있다. 그 나무에는 눈높이의 위치에 그의 대표적인 저서 중 하나인 목민심서의 각 구절이 적혀 있다. 또 나무 기둥들 좌측 바깥쪽에는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심서’의 서문이 비석에 새겨져 있고 오른쪽에는 다산이 고안하였고 수원성을 쌓는데 사용된 거중기와 녹로가 전시되어 있다.
거중기는 1972(정조16년)에 왕명에 따라 1627년 독일 선교사 Schreck.J 가 저술한 기기도설에 실린 그림을 보고 고안한 운반도구로 밧줄, 도르래를 사용한 기구이고 녹로는 토목이나 건축공사 등에서 도르래 원리를 이용하여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쓰는 운반도구로서 1796(정조 20년)에 화성 성곽을 쌓을 때 거중기와 더불어 사용되었다고 설명이 적혀 있다. 실물은 아니고 를 보고 축소 모형으로 만든 것이다. 다산은 화성을 쌓을 때 이 거중기를 설계, 사용함으로써 예산 4만 냥을 절약하였다고 정조로부터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목민심서(牧民心書)는 해배(解配)하던 해 봄에 완성된 것으로 비석에 새겨진 서문은 이러하다. “군자의 학은 수신이 그 반이요 나머지 반은 목민의 것이다. ···· 오늘날 백성을 다스리는 자들은 오직 거두어 들이는 데만 급급하고 백성을 기를 바는 알지 못한다. 이 때문에 하민(下民)들은 여위고 시달리고, 시들고 병들어 서로 쓰러져 진구렁을 머무는데 그들을 기른다는 자는 바야흐로 고운 옷과 맛있는 음식으로 자기만 살찌우고 있으니 어찌 슬프지 아니한가.···· 심서(心書)라 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牧民할 마음은 있으나 몸소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心書라 한 것이다.” 다산이 유배하던 시절에는 세도정치가 시작되던 순조 때였고 유배지였던 강진이 있는 전남은 가렴주구가 횡행하던 곳이었다. 목민관의 실정으로 백성들이 고통 받고 있던 모습을 보면서 그들을 평안하게 다스리고자 하는 마음은 끌어 오르나 유배당하고 있는 처지라 이를 실천할 길이 없는 그의 안타까운 심정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또한 옛날 정조대왕의 총애를 받던 시절 곡산부사로 나아가 많은 치적을 쌓았던 그 때를 그리워하지 않았을까....
하고 싶은 말
다산 정약용의 생가 답사기입니다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