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민족주의 레포트

 1  중국민족주의 레포트-1
 2  중국민족주의 레포트-2
 3  중국민족주의 레포트-3
 4  중국민족주의 레포트-4
 5  중국민족주의 레포트-5
 6  중국민족주의 레포트-6
 7  중국민족주의 레포트-7
 8  중국민족주의 레포트-8
 9  중국민족주의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민족주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국의 민족주의
(1)중국의 민족주의 패러다임
(2) 민족주의 담론의 변화 요인
1) 내적 요인
2) 외적 요인
(3)경제성장과 중국 민족주의 표현
(4) 중국의 문화 민족주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러한 세계화의 새로운 변화는 동아시아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는 1980년대 이후 한국과 일본의 경험에서 잘 볼 수 있다. 한국은 1990년대 초반 UR과 OECD 가입 등 김영삼 정부의 신자유주의적 정책을 통해 본격적으로 금융의 세계화를 경험하였고, 1997년 IMF 관리체제로 인해 신자유주의적 개혁을 가속화하였다. 또한 일본은 1985년 플라자합의(Plaza Accord) 이후 엔화의 국제화 및 생산의 국제화를 시도하면서 본격적으로 금융세계화의 물결에 참여하였고 1990년대 이후 소위 헤이세이(平成) 불황으로 불리는 십여년의 경기침체를 경험하고 있다. .....
한족과 여러 소수종족으로 구성된 다종족국가인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 수립 이후 공식적으로 소수종족을 보호하는 정책을 내세웠다. 그러나 문화혁명기에는 소수종족에 대한 동화정책이 시행되면서 소수민족들의 신뢰를 상실하였고, 비록 개혁․개방 시기에 자유정책을 펼쳤지만, 1980년대 이후에는 점차 소수종족들의 불만이 표출되기 시작하였다. 이 갈등은 정치적으로는 한족의 문화적 우월성, 소수종족에 대한 실질적 자치의 불허, 경제․사회적으로는 비한족 지역에 대한 한족의 무제한적 이주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산림 벌채, 경관 파괴, 질병 전파, 다른 종족과의 상호결혼 장려, 소수종족 지역의 저발전 및 고용․임금의 차별, 그리고 문화적으로는 소수종족의 풍습과 관습에 대한 개혁 요구 등으로 인해 제기되었다. 곧 소수민족들을 자신의 지역에서도 소수로 만들어버리는 한족의 이민과 종교․문화생활에 대한 관료의 개입, 수십 년에 걸친 자연과 환경 파괴에 대한 불만은 경제적, 사회적 퇴보와 후진성에 대한 불만과 결합되면서 중국 내 수수종족들의 불만을 표출시켰다.


최근 중국은 중화 민족 만세”다. 고구려가 중국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은 한 예일 뿐이다. 정치적 목적으로 이를 부추긴다는 말도 있지만, 올림픽 유치나 유인우주선 발사 처럼 내세울 게 있으니까 생기는 일이다. 사실 중국도 이제 밖으로 민족주의를 드러낼 만한 수준이 됐다. 중국이 대약진운동, 문화혁명을 하면서 수천만명이 굶어죽을 때 고구려가 중국 것이라는 말은 나오지도 않았다.
참고문헌
이진영. 2002. “중국의 소수민족연구.” ꡔ민족연구ꡕ. 9.
이희옥. 2002. “한국에서 중국학을 어떻게 할 것인가.” ꡔ역사비평ꡕ. 61.
전재호. 2002. “세계화 시대 한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지속성과 변화를 중심으로.” ꡔ한국정치외교사논총ꡕ.24/2.
조성환. 1990. “중국근대민족주의의 이론형성과 정치전략, 1985-1904.” ꡔ중국․소련의 사회사상ꡕ. 문학과 지성사.
조영남. 2002. “개혁기 중국 민족주의와 대외관계: 기존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ꡔ고 일여 구영록교수 1주기 추모 학술대회 논문집ꡕ.
Blecher, Marc. 2001(1997). 전병곤․정환우 역. ꡔ반조류의 중국ꡕ. 돌배개.
Heberer Thomas. 1997. “중국 사회변화과정에서의 종족 부활, 종족 정체성 그리고 종족 갈등.” ꡔ비교문화연구ꡕ. 3.
Held, David, Anthony McGrew, David Goldblatt & Jonathan Perraton. 2002(1999). ꡔ전지구적 변환ꡕ. 창작과비평사.
Tom Nairn. 1986(1975) “자본주의 세계체제와 민족문제.” 임지현 역. ꡔ마르크스주의와 민족문제ꡕ. 한겨레.
양상훈 http://www.chosun.com/editorials/news/200408/200408110435.html
백원담 http://bridge.hani.co.kr/login/NM_modify_n_submit.jsp
하고 싶은 말
중국의 민족주의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