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신행정학에 대한 이해

 1  [행정학] 신행정학에 대한 이해-1
 2  [행정학] 신행정학에 대한 이해-2
 3  [행정학] 신행정학에 대한 이해-3
 4  [행정학] 신행정학에 대한 이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 신행정학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Ⅱ 신행정학의 의의와 성립배경
1. 의의
2. 성립배경
1) 격동기의 도래와 적실성 확보
2) 기존이론에 대한 반발
3) 전개과정

Ⅲ 신행정학의 주요내용
1. 사회적 형평(Social equity)등 행정의 새로운 가치 중시
2. 격동에의 대응과 행정의 독립변수적 역할 및 적극적 가치관 중시
3. 정책 및 문제지향성
4. 행태론의 지양과 현상학적 접근법(가치주의) 추구
5. 사회적 적실성 ∙ 처방성(기술성) ∙ 대응성(responsiveness)
6. 계층제의 타파와 탈관료제의 모색(후기관료제 모형)
7. 고객 지향적 행정과 민주적 행정모형 강조

Ⅳ 신행정학의 공헌

Ⅴ 신행정학의 한계

Ⅵ 한국의 행정 발전에 미치는 시사점(신공공관리론적 행정의 보완)

Ⅶ 결
본문내용
Ⅰ 서
참여정부는 `분권과 참여`를 통한 정부의 민주성과 신뢰성 확보를 주요한 국정운영의 지표로 삼으면서 기존의 계층제적 정부 패러다임에서 간과되었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같은 국정운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정한 참여의 요건과 가치들을 공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관료제적 특성(전문직업주의와 계층제의 원리)을 비판하고 행정에의 사회적 적실성 ∙ 기술성(처방성) ∙ 대응성(responsiveness)을 강조하며 등장한 신행정론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는 것은 관료주의적 폐단을 누적시키고 정태적인 한국행정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따라서 이같은 인식을 토대로 신행정학(New Public Administration)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그 한계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이러한 논의가 한국의 정부개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Ⅱ 신행정학의 의의와 성립배경
1. 의의
신행정학(NPA : New Public Administration)은 행태론에 대한 반대명제로서 1970년대 후기산업사회 이후에 등장한 것으로 가치주의, 탈행태론, 후기행태론, 제2세대 행태론, 탈 (반)실증주의라고 불리며, 신역사주의, 후기행태주의, 정책과학, 현상학, 행위(행동)주의, 비 판행정학 등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기존의 해정이론(전통적인 윌슨-베버식의 행정은 물론 특히 행태과학)이 행정현실에서 일어나는 절박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없으므로 이를 극복하고 행정이 사회적 적실 성과 실천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Frederickson은 신행정학을 새로운 행정학의 가치 즉, 윤리, 분권화, 참여, 개인발전, 고객과의 관계, 대응성, 형평성 등을 중시하는 적 극적인 가치주의라 했다.

2. 성립배경
1) 격동기의 도래와 적실성 확보
신행정학은 1960년대 미국 Johnson 대통령 집권말기 다음과 같은 격동기(turbuleut field)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정의 적실성 도모를 위하여 대두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월남 패망 등으로 인한 신고립주의와 1972년 Nixon 대통령을 사임케 한 워터게이트 사건이 있다. 사회적으로는 신 ∙ 구세대간의 갈등, 흑 ∙ 백 문제의 심화 (1968년 대규모 흑인폭동), 소수민족차별 문제 등 정치 ∙ 경제 ∙ 사회적인 불평등의 심 화, New Left(신좌파운동)을 들 수 있다. 경제적으로는 퐁요속의 빈곤(빈곤과의 전쟁),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하에서도 물가는 상승)을 겪었고, 행정학적으로는 행정학의 정 체성 위기 극복 노력과 적실성 및 처방성의 추구, 정책과학 및 후기행태주의의 발전 등 을 배경으로 꼽을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4학년으로 4년동안 배운 행정학을 주제별로 정리한 답안지입니다.
교수님과 두번에 걸친 수정과 보안작업으로 완성도 높은 논술답안지라고 자부합니다.
행정고시 2차 논술시험과 행정학을 배우는, 행정학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