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

 1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
 2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2
 3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3
 4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4
 5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5
 6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6
 7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7
 8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8
 9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9
 10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0
 11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1
 12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2
 13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3
 14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4
 15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5
 16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6
 17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7
 18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8
 19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19
 20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딕소설의 기원 및 American Gothic의 발원
2. 고딕소설에 등장하는 고딕미학과 특징 12가지
3. 미국의 로망스 및 고딕소설의 미국적 변모․수용
4. 미국의 대표적 고딕 작가들
1) Charles Brockden Brown (1771~1810)
△ 대표작품
① Edgar Huntly ; or Memoirs of a Sleep Walker (1799)
② Wieland ; or The Transformation : An American Tale (1798)
③ Ormond(1799)
④ Arthur Mervyn or Memoirs of the Year 1793 (1부- 1799 / 2부- 1800)
2) Edgar Allen Poe (1809~1849)
△ 대표작품
① Metzengerstein (1832)
② The Visionary (1834)
③ Berenice (1835)
④ Morella (1835)
⑤ The Black cat (1843)
⑥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1839)
⑦ 모르그가(街)의 살인사건 (1841) ― Poe는 이 작품을 통해 현대적인 탐정 소설을 쓴 최초의 작가가 되었다.
3) Nathaniel Hawthorne (1804~1864)
△ 대표작품
① Young Goodman Brown (1835)
② The Scarlet Letter (1850)
③ House of the Seven Gables (1851)
④ The marble Faun (1860)
4) Henry James (1843~1916)
△ 대표작품
(가) 1기 (1871~90) : 5개 작품
(나) 2기 (1891~1900) : 인생의 진실과 예술의 진실과의 상극
(다) (다) 3기 (1900~) : 국제적인 관계ㅡ 3개 작품
5) Ambrose Bierce
① Tales of Soldiers and Civilians (1891)
② Can Such Thing Be? (1893)
③ A Horseman in the Sky (1893)
5. 남부고딕작가들
① Flannery O`Connor
② Carson McCullers
③ Truman Capote
④ John Hawkes
⑤ Tennessee Williams
⑥ William Faulkner (1897~1962)
6. 현대 Modern horror 작가들과 작품 경향

Ⅲ. 결론


본문내용
고딕소설과 초현실주의의 공통점은 꿈이나 광기의 세계에서 나타난 무의식의 영역에의 탐구에 있다. 오늘날의 스릴러, 괴기소설 및 유령담도 말하자면 고딕소설의 변용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고딕소설은 미국에서 오히려 더 많은 영향을 받아 Brown을 위시해 Hawthorne, Poe로 이어져, 오늘날의 ‘American Gothicism’을 확립했다. 이것은 Puritanism이 영국 아닌 미국에서 정착이 되었다는 사실과 유사한 데가 있고 이 종교적 특색이 작품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Walter Scott의 말대로 독자들의 “신비와 초자연적 요소에 대한 기호”에 호소하여 “경악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했을 고딕소설이 오늘날의 추리소설, 공상과학소설, 괴기소설 및 유령담과의 동질성이 인식되고, 고딕소설이 추구한 18세기 표층리얼리즘의 밑바닥에 잠재해 있는 꿈과 원초적 정념의 표출에서 초현실주의자들이 그 선구성을 찾게 됨에 따라 이 장르에 대한 평가도 달라지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럽에서 생성된 고딕소설의 양식이 어떻게 미국에 수입되었으며, 미국작가에 의해 그것이 어떻게 미국적 양식으로 변모 발전하게 되었는가, 또한 그것이 어떻게 미국소설의 전통과 특징의 일부를 형성해 왔는가 등을 논해 보고자 한다...

...우선 “고딕 (Gothic)”이란 용어 그 자체의 근원을 추적해 보면, 그것은 본래 4세기에서 6세기 사이에 당시 로마제국에 침략하여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등지에서 여러 왕국을 건설했던 북부 게르만부족인 고트족 (Goths)의 명칭에서 유래된다...

... 한편, 문학에서의 고딕운동은 18세기 후반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Horace Walpole의 The Castle of Otranto(1764)가 그 최초의 작품이었는데, 그것은 “a Gothic Story”라는 부제가 붙어 있었고, 문학에서 “Gothic”이란 용어는 여기에서 연원하게 되었다. Elizabeth MacAndrew가 그것을 “과거로부터의 혁신적인 단절”이라고 했듯이 이 고딕운동은 18세기 초기 문학의 질서와 형식과 사실성에 대한 반작용이었다. 그래서 그것은 중세의 낭만문학에서 영감을 얻었고, 동경, 열망, 신비, 경이와 같은 낭만적 특질이 고딕운동의 특징이 되었다. 감각주의와 관능주의, 가학성과 악마성도 그 특징의 일부를 이루었다....
참고문헌
동서세계문학 동서문화사
송관식 역 「미국문학사」 한신문화사
전팔근 「미국 소설의 발달」 한신문화사 1987
김성곤 「미국문학과 작가들의 초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김선해 「윌리엄 포크너의 주요소설과 로맨스전통」 중대대학원
정진농 「미국소설의 정체성 탐구」 부산대학교출판부 1997
황종원 고딕소설연구 「그 원형과 변용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정은옥 「로만스와 진실성」 고려대학교
Edgar Allarn Poe의 단편소설연구 단국대학교
이준희의 공포사이트 - http://suny.yonsei.ac.kr/~chucky/
미국문학 탐험 - http://mail.suwon.ac.kr/~mjlee/500/524.htm
영국문학 탐험 - http://mail.suwon.ac.kr/~mjlee/400/428.htm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미국소설의 전통과 특징에 관한 핵심내용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정리했습니다. 가격대비 미흡한 자료이지 않을까 걱정하실텐데, 다운받아 보시면 흡족하실 거예요.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