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정책론]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과학기술 정책론]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과학기술 정책론]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기술 정책론]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클러스터 정책
(1) 개념
(2) 현황 및 문제점
(3) 개선방안

Ⅲ. 과학인력공급 정책
(1) 개념
(2) 현황 및 문제점
(3) 개선방안

Ⅳ. 산업공동화
(1) 개념
(2) 현황 및 문제점
(3) 개선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살고있는 21세기는 정보사회와 기술중심 사회로 나라의 기술력은 무역경쟁력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군사력과 시민의 삶의 질까지 결정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선진국에서는 기술력이 달리고 중국 등 개도국에는 생산단가를 맞출 수 없는 샌드위치에 비유되는 상황이다. 요즘 한국이 처한 이러한 사면초가의 상황은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기술력으로 타개할 수밖에 없다.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해보겠다.
Ⅱ. 클러스터 정책
(1) 개념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특정지역에 모여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업전개, 기술개발, 부품조달, 인력·정보교류를 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다.
(2) 현황 및 문제점
① 생산공간, 기반시설 등 설비 인프라에 치중하는 초보적 수준
② 산업공동화와 난개발 등 산업단지 수급에 지역별로 빈익부 현상
③ 테크노파크, 바이오 클러스터, 문화산업단지 등 정부 주도의 산업집적지 시책
(3) 개선방안
① 공단에서 클러스터로 국가적차원에서 페러다임으로 전환
② 대학-연구소 주도형, 대기업 주도형, 지역특화형, 실리콘밸리형 등 클러스터 유형에 적합한 발전전략을 전개
③ 경쟁력 강화와 신사업 전개에 적극 활용, 상호신뢰와 협력적인 문화 등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기업의 적극적 자세 필요
Ⅲ. 과학인력공급 정책
(1) 개념
과학기술 인력이란 과학기술 분야에서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과학기술 분야의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자라고 할 수 있다.
(2) 현황 및 문제점
과학기술인력의 공급이 줄어들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면,
① 대부분의 국가에서 18~24세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② 대학진학자 중에서 이공계를 선택하는 비율이 줄어들었다.
③ 이공계 학사에서 이공계 박사로 진학하는 비율이 줄어들었다. 그 이유는 과학기술 외에도 매력적인 직업들이 점차 풍부해지고 있고, 보수도 높이 때문이다. 가장 큰 원인은 수학적 능력으로 인하여 자연계에서 인문계열로 옮기기는 쉬우나 그 반대는 힘들기 때문이다.
④ 과학기술 분야를 전공한 학생들의 외국 이민이 후진국에서는 큰 위협이 된다.
(3) 개선방안
① 현장경험을 통해 전문가적인 직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춘 상급 노동자들에게 실무형 학위를 준다.
하고 싶은 말
학교 시험을 대비하여 여러책과 자료들을 참조하여 심여를 기울여 쓴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