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 냉각탑

 1  [화학공학] 냉각탑-1
 2  [화학공학] 냉각탑-2
 3  [화학공학] 냉각탑-3
 4  [화학공학] 냉각탑-4
 5  [화학공학] 냉각탑-5
 6  [화학공학] 냉각탑-6
 7  [화학공학] 냉각탑-7
 8  [화학공학] 냉각탑-8
 9  [화학공학] 냉각탑-9
 10  [화학공학] 냉각탑-10
 11  [화학공학] 냉각탑-11
 12  [화학공학] 냉각탑-12
 13  [화학공학] 냉각탑-13
 14  [화학공학] 냉각탑-14
 15  [화학공학] 냉각탑-15
 16  [화학공학] 냉각탑-16
 17  [화학공학] 냉각탑-17
 18  [화학공학] 냉각탑-18
 19  [화학공학] 냉각탑-19
 20  [화학공학] 냉각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학공학] 냉각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 약

2. 서 론

3. 이 론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6. 고 찰

7. 결 론

8. 인용부호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 약
냉동기의 응축열, 발전기의 내연기관 냉각열 등 배열을 대기와 접촉시켜 공기의 tm구온도와 냉각수의 온도차에 의한 물의 증발작용과 전열작용에 의하여 물을 냉각시키는 장치로서, 그 주된 냉각효과는 냉각수의 1%가 증발할 경우 수온은 약 6℃ 정도 저하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같이 소량의 물을 소비하여 주위공기의 건구온도 이하로 냉각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냉각탑은 온수(溫水)를 주위에 다량 존재하는 공기를 사용하여 물과 직접 접촉시켜 냉각하는 장치를 말한다. 그 냉각작용은 물과 공기의 온도차를 이용하는 열전달에 의한 감열과 물 자신의 증발을 이용하는 물질 전달에 의한 잠열의 두가지 작용으로 행하여진다. 그중 특히 효과가 큰 것은 물의 증발이며 이 효과를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또한 물을 공기중으로 증발시키기 위해서는 수온을 습구온도 이하로 내릴 수 없고 습구온도에 가까워지면 질수록 장치가 크게 되므로 출구 수온을 습구온도 보다 3-4 deg. 정도 높은 온도까지 설계하는 것이 보통이다. 물의 증발을 쉽게 하려면 물과 공기의 상대 속도(자연 통풍이나 강제통풍, 대향류, 병류,직교류), 접촉시간 및 접촉 면적(수막표면,수적표면)이 주요문제가 되며 그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된다.
냉각탑의 특성은 로 나타내진다.
특히 K값은 물질전달계수이고 a는 냉각탑 단위체적당의 단위면적이고 V는 냉각탑의 충진물의 단위면적당 체적을 일컫는다. 그리고 mw는 물의 유량으로써 우변의 적분된 값으로 하여 계산된 NTU 값을 기본으로 하여 설계에 필요한 여러 충진물의 종류, 냉각탑의 높이, 길이 등을 알아내는데 이용을 한다.
위 식은 simpson's rule 이나 온도변화를 일정하게 하지 않고 냉각탑 특성치를 설명해주는 TCHEBYCHEFF 적분법을 이용해서 풀어볼 수 있다.
2. 서 론
냉각탑(冷却塔, cooling tower)은 냉동기의 응축기에 사용하는 냉각용수를 재차 사용하기 위하여 실외공기와 직접 접속시켜 이 물을 냉각하는 일종의 열교환장치이다.
열교환 방식에 의해 향류형(向流型)과 직교류형으로 크게 나눈다. 또 통풍방식에 따라 자연통풍식과 강제통풍식으로 나눌 수 있다. 공기조화(空氣調和) 설비용으로서는 강제통풍식이 사용되는데, 내부에 충전물을 넣은 것이 많다. 충전재료로는 목재․대나무․염화비닐․폴리에스테르 수지․금속박판․석면판․도기관(陶器管) 등이 사용된다.
참고문헌
냉각탑입니다
냉각탑에 관한 실험보고서(결과보고서도포함) 입니다.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실험방법. 실험결과,고찰등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냉각탑에 대한 실험보고서(제목만 같고, 내용이 다른 실험보고서)도 있으니, 같이 조합해서, 같이 참고해서 하시면더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실험보고서가 있었습니다
이름만 같고, 내용이 다른 실험보고서가 많습니다.
본문미리보기를 보시면서 비교해서 구매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