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

 1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1
 2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2
 3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3
 4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4
 5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5
 6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6
 7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7
 8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8
 9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9
 10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10
 11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학공학] 고분자 콤파운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urging plastic 이란 무엇인가?

(2) 5대 범용 플라스틱과, PMMA, PC, PET, ABS, PIB, PAA,PMA, Nylon66, Nylon6 의 melting temperature, glass temperature를 조사하라.

(3) EMA 와 EVAc 의 구조를 그리고 Tg,Tm에 대하여 논하라.

(4) Compounding 공정에서 원료수지에 첨가하는 물질들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 물질들을 첨가하여 향상되는 물성은 무엇인가?

(5) LDPE, HDPE, PP 와 압출기에서 채취한 sample 1, 2, 3의 DSC 분석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모두 논하라.

(6) Compounding된 수지들의 물성향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인장강도, 굴곡강도, 충격강도, 점도, heat deflection temperature, melt index 측정에 대하여 조사하여라.

(7) 시차주사열량계(DSC)를 이용하여 콤파운딩한 시료들의 녹는온도, 유리전이 온도, 용융잠열 변화와 같은 열적특성을 분석하라.

(8) 만능실험기(UTM)을 사용하여 원료 수지와 콤파운딩한 시료들이 인장강도를 측정하고 위에서 측정한 열적 특성과 비교 분석하라
본문내용
(1) Purging plastic 이란 무엇인가?
장치 또는 유로에 유체를 송입할 경우 이미 있던 유체와의 혼합이 프로세스에 악영향을 미칠 경우 혼합해도 상관없는 유체로 미리있던 유체를 제거, 치환한 후 원하는 유체를 송입한다. 이와 같은 조작을 퍼징이라고 하는데 이 퍼징물질로 플라스틱을 사용한 경우다.
◉ 사출/압출기 퍼징 요령(Purging Injection Molders and Extruders)
VICTREX PEEK?고분자를 압출 또는 사출하기 전에 스크류와 배럴을 꺼내어 깨끗이 청소한 후 작업하는 것이 좋다. 만약 스크류와 배럴의 분해가 어려운 경우는 반드시 퍼징을 해야 한다. VICTREX PEEK?고분자에 대한 이상적인 퍼징 물질로서는 380℃에서 안정적인 PES, PEI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저 MFI 폴리에틸렌 또는 폴리프로필렌도 동일 온도 하에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원료들은 약간씩 분해가 되며 연기 발생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용되는 퍼징물질에 대해서는 물질보건자료(MSDS)를 참조해야 한다.
① 작업 전 퍼징 요령(An Overview of Start-Up Purging)
VICTREX PEEK?고분자를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배럴안에 남아있는 다른 수지를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 퍼징은 반드시 남아있는 수지의 작업온도에서 해야 한다.
⒝ 닦아낼 원료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퍼징원료를 스크류에 주입한다.
⒞ 퍼징원료 주입을 중단하여 스크류를 깨끗하게 한다.
⒟ 배럴온도를 VICTREX PEEK?고분자 작업온도에 맞춘다.
⒠ 작업온도가 되면 VICTREX PEEK?고분자를 스크류에 주입시킨 후 깨끗한 용융물이 나올 때까지 압출한다.
② 작업 후 퍼징 요령(An Overview of Shut-Down Purging)
다른 원료를 사용하기 전 VICTREX PEEK?고분자를 반드시 사출/압출기로부터 제거해야 한다.
⒜ 배럴에 있는 VICTREX PEEK?고분자를 제거한다.
⒝ VICTREX PEEK?고분자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퍼징물질을 주입한다.
⒞ 배럴온도를 일정한 퍼징온도로 낮춘다.(예 250℃)
⒟ 실제 배럴온도가 300℃ 이하로 될 때까지 계속해서 퍼징물질을 스크류에 투입한다.
⒠ 퍼징물질 투입을 중단하고 스크류를 깨끗하게 비운다.
주의사항: 위에 기술한 퍼징요령은 일반적인 사출/압출기를 사용하여 얻은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따라서 더 큰 용량의 기계에서 작업할 때에는 반드시 더 오래 퍼징시키는 등의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고분자 콤파운딩에 대한 정리, 요약, 조사한 글입니다
하고 싶은 말
고분자 콤파운딩에 대한 정리, 요약, 조사한 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