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정의와 적용사례, 우리생활의 변화,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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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정의와 적용사례, 우리생활의 변화,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유비쿼터스 소개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
3) 유비쿼터스의 기원
4) 유비쿼터스의 특징

2. 유비쿼터스로 변화될 우리의 미래

1) 생활 공간속의 유비쿼터스
(1) 가정에서의 유비쿼터스
(2) 사무실의 유비쿼터스화 (Office Automation)
(3) 건물의 유비쿼터스화 (Building Automation)
(4) 그 밖의 유비쿼터스의 활용
2) 엔터테인먼트의 변화
3) 쇼핑 문화
4) 자동차 문화
5) GPS 시스템 (Grobal Positioning System)

3. 유비쿼터스 사회의 문제점

1) 기술적인 문제점
2) 인권에 대한 문제점
3) 미래를 맞이하는 태도

♠ 별첨 ♠ 유비쿼터스와 자신의 전공과의 관련성
1) 경영 분야
2) 미술 분야
3) 패션․섬유 분야
4) 자연과학 분야

♠ 별첨2 ♠ 유비쿼터스 시대 어느 여대생의 하루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 소개
1) 유비쿼터스의 정의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의미로 ‘신은 어디에나 널리 존재한다’ 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간단히 줄인 말이다. 즉, ‘언제든, 어디에서든 컴퓨터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지칭한다. 이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세계가 사무실이나 가정 내에 한정되지 않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이용할 수 있게 되는 21세기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가져올 신개념 IT기술을 말한다. 90년 대 초의 인간이 이동해 간 장소에 있는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삼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의 구현이라는 초기의 의미에서 컴퓨터 칩을 집어넣어서 (소형) 컴퓨터를 휴대해 다니며 사용하는 시대의 도래까지, 그 의미도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 개념이 최초로 제기된 것은 1988년의 일이다. ‘유비쿼터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미국 제록스사의 팰로알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가 그 제창자이다. 마크와이저가 쓴 1993년의 논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해 “어디에서든지 컴퓨터에 엑세스가 가능한 세계(Computer access will be everywhere)"이라는 정의를 내렸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제3의 물결’이라고 지칭하였다. ‘제1의 물결’인 거대하고 고가의 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던 메인프레임 시대를 지나 PC가 보급되어 일인당 한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PC, 즉 퍼스널컴퓨터 시대인 ‘제2의 물결’ 다음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유비쿼터스는 현재의 컴퓨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는 데 그 한계에 대해 살펴보자면 첫째로 사용자가 컴퓨터를 배워야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고 둘째로 기기간의 협업으로 인해 좀 더 유동적이고 편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비해 기기 내의 솔루션에만 주안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로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가 사용자의 보조수단으로만 존재하게 되고 넷째로 계산중심적인 기능으로만 쓰인다는 점이다. 이러한 기계 중심의 환경에서 인간중심의 정보 기술(IT) 환경 구현이 유비쿼터스 시대의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다. 이렇듯 단지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냉장고· 안경· 시계· 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인간의 유용한 삶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으로의 변화가 곧 유비쿼터스 시대의 등장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3) 유비쿼터스의 기원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같은 발상은 일본에서 최초로 탄생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약 20년 이전인 1984년에 당시 도쿄대학 조교수였던 사카무라 겐의 주도로 탄생한 TRON이란 프로젝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단을 엿볼 수 있다. 그는 모든 물체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네트워크에 연결시킨다면 많은 분야에 응용될 수 있음을 직감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TRON 프로젝트(The Real-Time Operating Nucles)에서 가까운 장래에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컴퓨터가 내장되는 세계가 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사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어디에서든 컴퓨터’라는 단어가 당시부터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TRON 프로젝트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선구였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이 TRON프로젝트에서는 한 개의 네트워크에 접속된 여러 종류의 컴퓨터와 협력하면서 동작하는 HFDS(Highly Functionally Distributed System ; 초기능 분산 시스템)의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었다. 실제로 이러한 TRON 프로젝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제창한 제록스사의 팰로알토연구소나 Jini를 개발한 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빌 조이 등 세계 각지의 연구자에게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유비쿼터스의 기원은 일본의 TRON 프로젝트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4) 유비쿼터스의 특징
유비쿼터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로 네트워크 접속이 필수임을 알 수 있다. 여러 장소를 이동하는 이용자가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 네트워크 접속은 필수적이다. 기존의 컴퓨터들은 유선으로 연결되어 일정한 공간에서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었다면 유비쿼터스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무선을 이용해 모든 기기들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 (손에 잡하는) 유비쿼터스 황천홍희 작 전자신문사 2003
▪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사카무라 겐 동방미디어 2002년
▪ 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3공간 하원규,김동환,최남희 공저 전자신문사 2002년
▪ 유비쿼터스 시대, u-프로슈머 이금룡 작 아름다운 사회 2004

▪ 유비쿼터스: 공유와 감사의 두얼굴 Hunter, Richard 작 윤정로, 최장욱 옮김
21세기북스 2003

▪ http://www.colorzip.co.kr/product/color.asp
▪ http://www.zdnet.co.kr -新 서부개척 시대「RFID 깃발을 꽂아라」

▪ 삼성경제연구소 유비쿼터스 컴퓨팅: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 컴퓨터 혁명, 유비쿼터스 (Videorecording) cp,고희일, 담당pd,김형준, 작가정혜원
KBS 2003. 10. 23. pm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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