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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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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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제」

Ⅰ.서론

Ⅱ.본론
1. 중국의 경제적 성장과 교역량의 폭발적인 증가
-2005년 한국-중국 각 성.시별 교역동향

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쉬&현황
(1) 국내기업의 집중투자 지역
(2) 중국 내 한국기업의 업종별 특징
(3)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성공사례
(4)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실패 사례

3. 중국 진출에 있어서 문화적 이해 선행의 필요성
(1) 기업경영의 비교 연구에 대한 접근 방법
(2)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

4. 중국시장 공략 전략

(1) 차별화 전략
(2) 中庸之道 君子而時中(중용지도 군자이시중)
(3) 인화





「문화-한류」

Ⅰ.서론

Ⅱ.본론(1)
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
(1) 삼국시대의 음악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Ⅲ.본론(2)
1. 한류(韓流) 어원
2. 중국의 근대화
(1) 정치, 경제
(2) 문화

3. 한류 현상의 시작과 현황

4. 왜 한류(韓流) 인가?
(1) 한국 대중문화의 높은 질적 수준과 우수성
(2) 미국과 일본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반감
(3) 중국의 처해있는 과도기적 경제, 문화, 정치적 상황 및 홍콩 문화의 약 새

5. 한계 및 개선방향

「결론」

본문내용
문화산업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른지 이미 오래이다.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 화, 지적 재산권의 보호 강화등 으로 지식 창조형 산업인 문화 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문화 산업은 인터넷 시대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 각 국이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분야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무의미한 시대에서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문화 컨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워 준다고 하겠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가들은 일찍이 문화 산업에 관심을 가지며 투자하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는 한발 늦게 문화 산업에 눈을 뜨게 되었다. 이러한 와중에 동아시아에 걸쳐 이른바 ‘韓流’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문화적 기류가 형성되었고, 특히 이제 막 세계 속에서 부상하기 시작한 중국에서의 한류는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
이렇게 한류가 중국에 확산됨에 따라 한류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이 형성되었고, 이에 대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역사 속의 한국과 중국의 문화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류의 형성 배경과 現 상황을 살펴보아, 한국-중국간의 문화 산업에 대해 재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동아시아 정세에 있어 중국은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 정치적, 문화적으로 중심부의 위치에서 주변에 많은 영항을 미쳤다. 中庸의 「書同文」: 今天下 車同軌, 書同文, 行同倫. 오늘날 천하는 수레의 궤도를 같이하고, 글쓰기는 문자를 같이하며 행동도 윤리를 함께한다. (車同軌는 도로망을 구축하는 것을, 書同文은 문자의 통일을 行同倫는 윤리를 통일하는 것을 각각 의미한다.)
은 중국 문화을 세계적, 보편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이를 전파하는 중국의 華夷觀을 잘 보여준다. 書同文의 세 가지 중 특히 문자의 통일, 한자는 중국 주변의 여러 민족국가에 차용되어 쓰여 졌다. 이렇게 한자로 통일된 이 세계를 한자문화권이라고 칭하며 이는 근대 이전에 있어서는 세계사적 현상으로 서구의 라틴문화권에 대응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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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익수, 사들이는 중국, 팔리는 한국:중국기업의 글로벌화와 한국기업의 대응, 2005.
신태용, 김화섭, 이문형, 한․중 경제교류 현안과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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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 도구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2005.
전승은 ,중국의 한류현상의 사회 문화적 의미 :톰린슨의 "문화 제국주의" 비판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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