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쇼몽에 대해서

 1  라쇼몽에 대해서-1
 2  라쇼몽에 대해서-2
 3  라쇼몽에 대해서-3
 4  라쇼몽에 대해서-4
 5  라쇼몽에 대해서-5
 6  라쇼몽에 대해서-6
 7  라쇼몽에 대해서-7
 8  라쇼몽에 대해서-8
 9  라쇼몽에 대해서-9
 10  라쇼몽에 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라쇼몽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작가소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II. 신 현실주의

III. 내용 소개
1. 소설 <라쇼몽>
2. 소설 <덤불속>
3. 영화 <라쇼몽>

IV. 감독소개- 구로사와 아키라

V.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미학

VI. 영화 평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 Akutagawa Ryonosuke]


1892. 3. 1 도쿄~1927. 7. 24 도쿄.

일본의 소설가.

초기의 필명은 야나가와 류노스케[柳川隆之介]. 하이쿠[俳句] 시인으로서의 호는 가키[我鬼]. 도쿄 교바시[京橋]의 이리후네 정[入船町]에서 니바라 도시조[新原敏三]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용띠 해, 용의 달, 용의 날(辰年辰月辰時)에 태어났다고 하여 류노스케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생후 8개월경 어머니가 미쳤기 때문에 어머니의 친정 오빠인 아쿠타가와 미치아키[芥川道章]의 양자로 가게 되었다. 어머니의 광기가 유전될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은 평생 그를 괴롭혔고 결국 그를 자살로 몰고간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양자로 간 집은 생활은 윤택하지 못했으나 문예를 사랑하는 분위기의 가정이었다. 덕분에 아쿠타가와는 어린시절부터 책이나 그림, 골동품을 친숙히 대할 수 있어 감수성 예민한 소년으로 자라게 되었다. 1913년 제1고등학교를 거쳐 도쿄제국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여 1916년 졸업했다. 재학중에 구메마사오[久米正雄], 기쿠치 간[菊池寬] 등과 함께 동인잡지〈신시초 新思潮〉(3·4차)를 펴냈고 1916년 동인잡지에 발표한 단편소설 〈코 鼻〉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격찬을 받음으로써 화려하게 문단에 등단했다. 〈코〉는 〈라쇼몬 羅生門〉(1915〉·〈고구마죽 芋粥〉(1916)·〈지옥변 地獄變〉(1918)·〈덤불숲 藪の中〉(1922) 등과 그가 애독한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말기의 설화문학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 今昔物語集〉 또는 〈우지슈이모노가타리 宇治拾遺物語〉에 바탕을 둔 것으로, 그의 재기 넘치는 재구성에 의해 인생에 대한 회의와 체념을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그의 초기 작품은 무대를 과거로 옮겨서 괴이한 사건을 소재로 삼는 경우가 많았지만, 거기에 반드시 근대적·심리적 해석을 가미하여 지극히 화려한 수사(修辭)와 함께 독자를 매료시켰다. 그밖에도 역사에서 제재를 취한 작품으로 그리스도교 문학의 문체를 구사한 〈수도자의 죽음 奉敎人の死〉(1918), 메이지[明治] 개화기의 번역체를 구사한 〈개화의 살인 開化の殺人〉(1918), 그리고 오시오 요시오[大石良雄], 다키자와 바킨[瀧澤馬琴], 마쓰오 바쇼[松尾芭蕉] 등 에도 시대[江戶時代]의 저명한 인물들에 초점을 맞추어 그 심리를 새로이 해석하고자 한 〈어느 날의 오이시구라노스케 或る日の大石內藏助〉(1917)·〈게사쿠 잔마이 戱作三昧〉(1917) 등이 있다. 또한 대륙을 무대로 한 〈도요새 山〉(1921)·〈추산도 秋山圖〉(1921) 등도 독서를 통해 얻은 소재를 토대로 한 작품으로 그의 재능을 엿보기에 충분한 수작이다.
참고문헌
http://php.chol.com/~dorati/kino/1998.htm
엠파스 백과사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문학연구 - 송현순 (보고사)
라쇼몽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음, 양윤옥 옮김 (좋은생각)
덤불속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음
구로사와 아키라의 꿈은 천재이다- 문예춘추 지음, 김유준 옮김 (현재)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세계- 이정국 지음 (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