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

 1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1
 2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2
 3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3
 4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4
 5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5
 6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6
 7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과 영양상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고등학교의 영양

2. 중․고등학생들의 식습관

3. 해결방안

4. 올바른 식습관
본문내용
1. 중.고등학교의 영양
청소년의 식습관
청소년기에 있어서 영양의 바른 섭취는 신체적, 정신적인 제2의 성장기로서 건강한 생활을 위해 중요하므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를 위해, 적정한 영양공급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시기이다. 심리적으로 사춘기라는 특수한 감정의 상숙으로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청소년들의 식사행동은 영양지식, 가치관, 가족관계, 심리적 안정 및 성격 등의 관련이 있으며 식습관은 학교, 가정, 사회의 제반요소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적절한 식사기간과 식사환경, 적정한 양의 음식과 영양의 공급이 함께 이루어져 바른 식생활 습관이 정착되어야 한다.
→표는 넣으셔도 되구요 필요없으면 안 넣으셔도 되요~

② 성인기의 건강잠재력을 키우는 청소년기
청소년기에는 대개 성인 키의 15%, 체중의 50%, 골격 무기질 함량의 40%가 성장한다. 그러므로 충분한 에너지와 단백질의 공급이 필요하며, 골질량 증가를위해 칼슘 섭취를 증가시키고 성장에 따른 적혈구수의 증가로 인해 남녀모두 충분한 철분의 섭취가 요구되는 등 영양소 섭취가 성장과 건강 유지에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청소년은 입시에 대한 중압감과 사춘기의 심리적 불안정 상태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러한 상태는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의 공급에 영향음을 미치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의 많은 여학생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날씬한 체형을 선호라게 됨으로써 연예인 등의 신체 형태를 미의 기준으로 삼고 무분별한 방법으로 체중조절을 실시하는 수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형성된 청소년기의 잘못된 식습관은 성인기에도 계속적으로 이어져 평생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