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

 1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
 2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2
 3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3
 4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4
 5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5
 6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6
 7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7
 8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8
 9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9
 10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0
 11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1
 12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2
 13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3
 14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4
 15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5
 16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6
 17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 논문작성(연구논문)의 요령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목의 선택
2. 논문 제목과 목차의 예
3. 논문 작성
1) 논문의 요건
2) 논문의 종류
3) 논문 작성의 절차
4) 인문‧사회과학 분야 논문 구성 예
5) 자연과학 분야 논문 구성 예
6) 논문의 일반적인 체재
7) 차례( 목차에) 예
8) 인문‧사회과학 분야 논문의 양식
9) 필자 연도 체계(U.C.P.)
10) 번호 체계
4. 참고 문헌 목록 예
5. 자연과학 분야 논문의 양식
6. 자연과학 분야 논문 인용 표시 양식
1) 표기의 예
2) 참고 문헌 목록 양식
3) 이학계
4) 공학계
5) 의학계
6) 약학계


표 1
표 2 < 인명카드>


그림 1
그림 2
본문내용
1) 논문 제목은 논문 전체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간략한 문구여야 한다. 예컨대 T. S. Eliot 의 시(詩) 일부를 다루면서 ‘T. S. Eliot 의 시 연구’라는 광범위한 제목을 붙인다거나 ‘Thomas Hardy 의 장편소설 연구’라는 제목을 붙여 놓고서 Tess of the d`Urbervilles 한 편만을 다룬다면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불가피하게 이런 제목을 붙여야 할 경우에는 ‘시와 종교의 관계를 중심으로’라든가 ‘Tess of the d`Urbervilles 를 중심으로’와 같이 적절한 부제(副題)를 붙이는 것이 옳다. 물론 그보다는 ‘Tess of the d`Urbervilles에 나타난 Hardy의 자연관’처럼 보다 분명하게 주제를 명시하여 주는 것이 좋다. 이와 반대로 국부적인 제목을 붙여 놓고 광범위한 작품을 다룬다면 마찬가지로 잘못된 것이다. 혹은 ‘비극적 종말로 이끄는 욕망의 속성’처럼 제목만으로는 누구의 무슨 작품에 대한 연구인지 도무지 알 수 없는 제목도 잘못된 제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논문의 제목은 글을 쓰기 전보다는 다 쓰고 난 후에 붙이는 것이 자연스럽다.2) ‘400 자 원고지 25매 내외’라는 우리 대학의 논문작성 지침에 비추어 볼 때 너무 광범위한 주제를 잡지 않는 것이 절대로 중요하다. 장편소설 한 권, 장시 한 편 정도면 너무 크다 싶을 정도로 충분하고, 심지어 단편소설 한 편, 서정시 몇 편도 원고지 25매 논문의 연구 대상으로는 부족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지나치게 방대한 주제나 연구대상은 학사논문의 수준에서는 부적당하며 따라서 본인 작성 여부를 의심케 하는 불성실의 한 징표일 수 있는 것이다.3) 제목에는 그 나름의 유형이 있다. 지나치게 길이가 길거나 서술형의 문장은 제목으로 적절치 못하다. 해마다 여러 명의 학생이 단순히 제목의 부적절성 때문에 논문을 재작성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명심하기 바란다.2. 목차1) 한 눈에 글 전체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게 해 주는 목차의 존재는 논문에 있어서 절대로 필수불가결하다. 기본적으로 논문이 의 구조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서론’과 ‘결론’은 실제로 목차에서 사용하는 말이지만 ‘본론’이란 말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본론은 그 내용이 방대하고 복잡하므로 구체적인 항목들을 직접 기술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1. 논문 제목과 목차의 예
참고문헌
1) See, for example,
a) D. A. Leng, "Rarnan Spectroscopy," Mc Graw-Hill, New York, 1977.
b) S. K. Freeman, "Applications of Leser Raman Spectroscopy,"
Wiley-Interscience, New York, 1974.
c) H. A. Szymanski, edit., "Roman spectroscopy. Theory and practice," Plenum Press, New York, 1967.
d) J. G. Grasselli, M. K. Snavely, and B. J. Bulkin, Phys. Reports, 65(4), 231(1980).
2) N. Furuya, A. Mastsuyuki, S. Higuchi, and S. Tanaka, Water Res., 13, 371(1979).
3) K. M.Cunningharn, M. C. Goldberg, and F. R. Weiner, Anal. Chem., 49(1) 70(1979).
4) See for recent reviews,
a) M. D. Morris and D. J. Wallan, Anal. Chem., 51(2), 182 A (1979).
b) D. J. Gardiner, Anal. Chem., 52, 96 R(1980).


4) 공학계
1) Bitsianes. G. and Joseph, T. L. : Journal of Metals, Transactions, Section 7(1955) 639.
2) 안영필 : ‘경북대학교 논문집’ 제3집(1958) 277.
하고 싶은 말
논문 작성하는 양식의 예를 인문계, 자연계, 사회과학계통으로 상세하고 전개해 놓았습니다. 레포트나 논문을 작성하실 때 거의 완벽하게 참고하여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참고 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자세한 수록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