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칸트 인간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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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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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서론
제 1 장 철학의 근대, 근대의 철학
제 2 장 유명론과 경험주의 -근대철학의 동요와 위기
제 3 장 독일의 고전철학-근대철학의 재건과 발전
본문내용
칸트는 모든 철학의 궁극적 물음은 ꡒ인간이란 무엇인가ꡓ로 귀착된다고 했다.
진부하면서도 심오한 명언이다.
허나 너무도 포괄적이고 막연한 이 물음에 대해 어떤 답을 내놓아야 할까 인간에 관한 고전적 정의로 가장 유명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ꡐ이성적 동물ꡑ과 ꡐ정치적 동물ꡑ이다.
여기서 그리스어의 ꡐ정치적ꡑ(politikon)이란 용어는 그 의미를 고려해 볼 때 ꡐ사회적ꡑ이라고 번역되어야 한다 등등의 논의는 우리 관심사가 아니다.
문제는 그가 인간을 동물의 일종으로 정의했다는 점이며, 어찌 보면 당연해 보이는 이 주장이 많은 걸 시사한다.
못된 인간을 가리켜 ꡒ짐승 같다ꡓ고 욕하는 데서 잘 드러나듯이, 동서양의 많은 사상은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 차이만을 강조해 왔다.

고대 그리스인들에 의해 신비스럽고 관념적인 ꡐ존재의 위계질서ꡑ가 세워진 뒤로 인간은 늘 ꡒ동물+αꡓ로 여겨져 왔으며, 이때 동물성에 덧붙여진 ꡐαꡑ야말로 인간의 본질을 밝혀주는 열쇠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토록 날카로운 분리와 대립 속에서도 동물성의 문제는 인간의 해명에서 극복하기 힘든 아포리아였다.
육체의 멸시와 극단적 심신이원론을 비롯하여 기독교의 원죄론과 구원론 등이 해답으로 제시되었지만, 이 모든 것은 근대과학의 발전, 특히 진화론의 등장으로 인해 쇠퇴한다.
인간의 조상을 원숭이류의 짐승으로 설정해 놓은 다윈의 불경과 더불어 이제 동물성이야말로 우리가 풀어야 할 진짜 비밀이 되는 것이다.
20세기의 사회생물학은 이런 풍에 힘입어 인간의 동물성에 주목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이 이룩해낸 모든 것, 문화, 사회, 이념까지도 동물적 본능이나 습성들의 확장으로 해석한다.
미개했던 인류가 자연 속에서 정신을 발견했다면, 이제 현대의 과학자들은 정신 속에서 자연을 찾아내는 것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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