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한 조선인 혁명가의 생애, 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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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현대사] 한 조선인 혁명가의 생애, 김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왜 그 인물을 선택했는가?’

2. 내용 소개
1) 내용 요약 - 민족주의자에서, 무정부주의자, 그리고 공산주의자로...
2) 저자 소개 - 님 웨일즈

3. 내용 비평
1) 주요 활동에 대한 저자의 해석
2) 인물의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 ‘불사조 김산’인가, 아니면 ‘실패한 조선인 중국공산당원’인가?

4.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산. 그 이름을 소개받은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다. 한번은 책을 통해서, 한번은 다른 수업을 통해, 그리고 이번 근대민족운동사 수업을 통해서 세 번째이다. 이 세 번의 소개는 하나 같이 김산이라는 인물은 한번쯤 알아야 한다는 결론으로 나에게 말하고 있었다. 한국 독립에 있어서 특별하게 취급되지 않는 혁명가, 미국의 신문기자 계보학자가 쓴 전기의 주인공, 현재 많은 지식인의 머리에 혁명이란 이름으로 남아있는 공산주의자 등 이러한 화려한 수식어의 그를 알아보고 싶었다.
남북이 대립하는 우리나라에서 공산주의자(혹은 빨갱이)라는 접할 수 없는 영역은 그에 대한 기록이나 연구가 많지 않았다. 다만 님 웨일즈의 ‘아리랑의 노래(song of ariran)'라는 전기로 인해 그에 대한 사실은 접할 수 있었다. 아리랑의 노래는 미국의 신문기자이자 계보학자였던 님 웨일즈가 중화소비에트 운동을 연구하던 중 우연히 김산과 만나 1937년 초여름부터 그해 9월까지 4개월동안 20차례 이상 대담하면서 탄생한 조선인의 전기이다.
아리랑의 노래는 나에게 일제치하의 새로운 역사세계였다. 국사책에서 배워오던 민족해방의 주체는 민족주의 노선의 독립지사들과 임시정부뿐이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사회주의자들과 아나키스트들도 끊임없는 사상과 투쟁으로 조선의 독립을 부르짖었으며 민족주의 노선 못지않게 조선의 독립에 영향을 미쳤다. 다만 우리나라의 현실로 인해 접근할 수 없고 가려져있을 뿐이었다. 또 이 혁명가에 대한 기록은 당시 일제 치하의 중국에서 활동한 독립 운동가들의 생생한 기록이었다. 그것은 지나간 역사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 고뇌하고 시련을 겪고 괴로움을 느끼는 착각 속에서 역사의 주체로 당시 사건들을 바라 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님 웨일즈, 『아리랑』 1995
님 웨일즈, 『아리랑 2 - 김산의 생애 및 한국에 관한 보충』 1986
이희성․미즈노 나오끼, 『아리랑 그후』 1993
백선기, 『미완의 해방노래』 1993
조철행, 「김산, 자신에게 승리한 혁명가」『내일을 여는 역사 10호』 2002
윤해동, 「인물탐험 아리랑이 들려온다 -혁명가 김산, 그 의문의 죽음을 찾아서」, 『역사비평 1990년 봄호』 1990.
송보화, 「20년만에 다시 만난 아름다운 청년 ‘김산’」노동사회 2006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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