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진출전략 - 공연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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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진출전략 - 공연산업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국제경영의 필요성
1. 세계 공연 시장의 규모
2. 국내 공연 사업의 취약성
3. 공연 산업의 해외 진출 필요성
4. 난타의 사례

III. 공연 산업의 국제 경영 시 challenge와 해결 방안
1. 언어 제약
2. 네트워크 부족과 영세 공연 업자에 대한 검증 부족
3. 자금
4.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 부족
5. 콘텐츠의 독특함과 보편성 조화
6. 과감한 투자
7. 우리 공연 산업에서 관객확보라는 challenge에 대한 방안

IV. 우리 나라 공연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
1. 명성 황후의 사례
2. 난타의 사례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주력 산업은 반도체, 가전,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의 분야라고 한다. 하지만 중국 등과 같은 나라들의 산업화와 빠른 발전으로 인해 몇몇 분야는 장차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는 반도체분야에 있어서는 세계3위의 최강국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 우위는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한다. 그러나 가전, 조선, 자동차분야등에서는 노동력 등의 생산비 이점이 있는 중국의 산업에 의해 경쟁력을 잃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들 산업분야가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 산업을 고부가치화 하거나 R&D를 통해 기술력을 차별화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IT, 나노,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의 유망 신산업을 육성할 것을 주장한다. 이들 신산업 중에서도 우리나라가 주력해야 하는 산업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IT의 경우 중국이 빠른 속도로 따라오고 있고, 나노, 바이오 산업등 하이 테크놀러지 산업의 경우 연구기반이 선진국에 비하여 많이 부족하여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이 빠르게 높아진다 하더라도 선진국의 그것에 미치기 어렵고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적어도 10년 정도의 시간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짧은 시간 안에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문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방송, 게임, 공연, 스포츠 등의 분야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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