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가사문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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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 가사문학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歌辭의 名稱과 槪念

Ⅲ. 歌辭의 起源과 장르
1. 歌辭의 起源
2. 歌辭의 장르

Ⅳ. 歌辭의 갈래와 內容
1. 士大夫歌辭
2. 庶民歌辭
3. 閨房歌辭
4. 宗敎歌辭
5. 開化歌辭

Ⅴ. 歌辭의 形式

Ⅵ. 歌辭의 史的 흐름
1. 第1期(形成期)
2. 第2期(發展期)
3. 第3期(變貌期)
4. 第4期(擴張期)
5. 第5期(衰退期)

Ⅶ. 決 論

Ⅷ. 參 考 文 獻

본문내용
Ⅰ. 序 論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歌辭'는 발생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게서는 후생들을 가르치고 깨우치기 위해 교술의 방편으로 지어져 노래 불러지거나 읊조렸다.
인간 이동의 여행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지식과 견문의 전달을 위한 기행으로 지어졌고, 개화기 언론인들에게는 그들의 주장을 개진하기 위한 사설의 한 문체를 지어지기도 하였다.
한편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어 있다. 이런 가사의 전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歌辭의 名稱과 槪念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현재까지 발굴된 것만도 2000편에 가깝고 규방가사의 異本들까지 합하면 수 천편에 달하여 작품의 수량 면에서 국문학 유산 중, 가장 풍성할 뿐만 아니라 내용도 다양하다.
이러한 가사는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長歌’, ‘長篇’, ‘長辭’, ‘歌詞’, ‘歌辭’ 등과 같이 여러가지로 쓰였으며 국문으로는 ‘가’, ‘사’ 등으로 표기되었다. 그리고 규방가사는 향유층에 의해 주로 ‘두루말이’란 이름으로 불리워졌다. 문헌상으로 볼 때 長歌, 長篇, 長辭 등의 명칭은 歌詞나 歌辭에 비해 널리 쓰이지 못했으나 ꡔ芝峯類說ꡕ, ꡔ溪陰漫筆ꡕ, ꡔ松江歌辭ꡕ, ꡔ松江別集ꡕ 등에 쓰인 예가 있다.
長歌則感君恩 翰林別曲 ....... 退溪歌 南冥歌 宋純免仰亭歌 (ꡔ芝峯類說ꡕ)
且作歌曲 如無等長歌等 酒紺輒使歌兒 舞女唱之 (ꡔ溪陰漫筆ꡕ)
歌曲尤妙絶 古今長篇短什 無不盛傳 (ꡔ松江歌辭ꡕ)
其體有短歌長辭 (ꡔ松江別集ꡕ)
여기에 쓰인 長歌, 長篇, 長辭 등은 시조를 短歌라 부른 데 대한 對稱으로서 오늘날의 가사문학 작품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고려속가, 경기체가, 악장 등 시조보다 긴 형태의 우리 고유의 노래를 통칭한 것이다.
歌詞란 명칭은 대개 음악적인 면에서 ‘우리말 노래’를 뜻하나, 일반적으로 노랫말 즉, 노래의 臺詞를 뜻하는 말이다. ꡔ樂章歌詞ꡕ에 쓰인 ‘歌詞’란 용어는 漢詩로 된 樂章에 대한 우리말 노래란 뜻으로, ꡔ芝峯類說ꡕ과 ꡔ北軒集ꡕ에 쓰인 ‘歌詞’란 용어는 中國 漢詩에 대한 우리나라 詩歌란 뜻으로, ꡔ時用鄕樂譜ꡕ에 쓰인 ‘歌詞’란 용어는 악보에 쓰인 詩詞(노랫말)의 뜻으로 쓰였다.
참고문헌
▪ 김대행, 《시가 시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1.
▪ 김문기, 《서민 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83.
▪ 김병국, 《한국 고전 문학의 비평적 이해》, 사울대학교출판부, 1995.
▪ 김학성, 《국문학의 탐구》, 상군관대학교출판부, 1987.
▪ 정재호 편, 《한국 가사 문학 연구》, 태학사, 1996.
▪ 정재호,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1982.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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