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

 1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1
 2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2
 3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3
 4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4
 5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5
 6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6
 7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7
 8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8
 9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9
 10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10
 11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11
 12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12
 13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한국교육사]성리학과 한국교육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붕당과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2). 붕당의 의미
(3). 붕당의 정치와 교육
2. 서경덕과 주리론적 성리학
(1). 서경덕의 생애
(2). 서경덕의 기철학(氣哲學)
3. 이언적과 주기론적 성리학
(1). 생애
(2). 주돈이의 『태극도설』
(3). 태극논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붕당과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성리학은 중국 송대에 확립된 유교의 이론적 확립된 학문이다.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려는 철학적 유학으로 太極理論, 理氣論은 우주의 존재법칙을 연구하는 우주론을 연구하고 心性論, 誠敬論은 실천윤리로서 人事를 문제의 대상으로 삼는다.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과 인식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태극설을 주장한 북송의 유학자 염계 周敦頤가 시조이다. 이학, 도학, 정주학, 주자학, 송학, 신유학 등으로도 불리운다. 성리학은 고려 충렬왕 12년(1286) 안향이 도입하였으며 초기에는 불교에 눌려 침체되어 있었으나 조선 중기에 이르러 크게 발전하였다.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 속에 성리학 연구의 심화되어 극심한 대립과 당쟁으로 전개되었다. 후에 조선 말기 실학사상의 등장으로 쇠퇴되었다.
성리학은 기본적으로 이와 기의 두 개념으로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 설명된다. 理는 사물과 현상의 질서와 법칙을 氣는 사물과 현상의 질료와 동인을 설명한다. 이와 기중 어느 요소가 더 주도적인 작용을 하는가에 따라 주리론과 주기론으로 구분된다. 主理論은 理․氣 가운데 理에 더 중점을 두고 우주의 근원은 신비적 理라고 주장한다. 이의 주재하에 기의 작용이 일어나며, 따라서 존재론적으로 이가 기에 선행하며 가치적으로도 이의 우위 주장한다. 선구자는 이언적, 대표자는 이황이며 퇴계의 학문과 사상은 유성룡, 김성일, 정구 등에 계승되어 영남학파를 형성하여 학문적 전통을 계승하였다. 선조 8년(1575) 동서 양당으로 분열시 이황, 조식 계열은 동인에 가담하여 퇴계의 학풍을 이어받은 정경세, 이현일 등은 영남의 남인으로 갈라지게 된다. 主氣論은 理와 氣 가운데 氣에 더 중점을 두고 우주의 본질은 물질적 氣라고 주장한다. 실재하는 것은 기이며, 이는 기의 작용과정의 한 존재에 불과하다고 한다. 선구자는 서경덕, 대표자는 이이이며 율곡의 학설과 사상은 김장생, 정엽, 조헌 등에 계승되어 기호학파 형성하고 이이, 성혼 계열은 서인에 가담하였다. 율곡의 학풍을 이어받은 김장생, 송시열 등은 기호의 서인에 소속된다.
성리학의 교육 목표는 存心養性(항상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천부의 본성을 잘 기른다는 뜻)과 窮理(도리를 궁구한다, 즉 지식을 확실히 한다는 뜻)이며 성리학 교육의 목적은 선인 양성(최종목적은 성현의 자리에 도달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은 소학, 사서삼경 등 유교경전이며 교육방법은 성현의 행실 모방하는 것이다. 숭배대상으로는 공자, 맹자, 정자, 주자가 있으며 실천요목은 孝, 悌, 忠, 信, 禮, 義, 廉, 恥가 있다.
성리학 교육의 의의는 첫째, 인격향상과 실천도덕의 강화 등에서 긍정적 효과. 둘째, 형이상학적. 사변적 철학으로 일반교육의 기본적 철학으로 성립 곤란. 셋째, 감각적, 경험적, 실험적 방법에 약함. 넷째, 노동과 생산 등의 경제적, 직업적 측면 경시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철학사상연구회編,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서울: 예문서원, 1995
한국철학사상연구회編, 『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서울, 1995
이완재, 「無極太極論辯에 관하여」, 『韓國思想論文選集』62. 불함문화사, 1999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서울, 2002
하고 싶은 말
한국교육사 자료입니다. 잘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