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역사와 사상

 1  한국 역사와 사상-1
 2  한국 역사와 사상-2
 3  한국 역사와 사상-3
 4  한국 역사와 사상-4
 5  한국 역사와 사상-5
 6  한국 역사와 사상-6
 7  한국 역사와 사상-7
 8  한국 역사와 사상-8
 9  한국 역사와 사상-9
 10  한국 역사와 사상-10
 11  한국 역사와 사상-11
 12  한국 역사와 사상-12
 13  한국 역사와 사상-13
 14  한국 역사와 사상-14
 15  한국 역사와 사상-15
 16  한국 역사와 사상-16
 17  한국 역사와 사상-17
 18  한국 역사와 사상-18
 19  한국 역사와 사상-19
 20  한국 역사와 사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역사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원시 시대의 사상

2)삼국 시대의 한국 사상

3)남북국 시대의 한국 사상

4)신라 하대의 한국 사상

5)고려 시대의 한국 사상

6)조선 시대의 한국 사상

7)조선 후기 시대의 한국 사상

8)근대 이후의 한국 사상
본문내용
한반도에 고조선이 건국되기 이전부터 나타난 한국사상의 원류는 애니미즘(animism), 정령숭배(spiritism), 토테미즘(totemism), 샤머니즘(shamanism)이 있다.
애니미즘은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을 말하며 물신숭배(物神崇拜), 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精靈說)이라는 이름을 갖기도 한다.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정령숭배는 인간의 영혼 이외의 동, 식물의 체내나 그 밖의 모든 사물에 그것과는 독립된 존재로서 잠정적으로 깃들어 있다고 생각되는 영혼을 숭배하는 일이다. 여기서 정령은 신들과 같이 명확한 개성을 갖지 않은 종교적 대상을 말한다.
토테미즘은 어떤 종류의 동물이나 식물을 신성시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과 특수한 관계가 있다고 믿고 그 동, 식물류(독수리·수달·곰·메기·떡갈나무 등)를 토템이라 하여 집단의 상징으로 삼은 데서 유래한다
샤머니즘은 이상심리 상태에서 초자연적 존재와 직접 접촉·교섭하여, 이 과정 중에 점복(占卜), 예언, 치병(治病), 제의(祭儀), 사령(死靈)의 인도(引導) 등을 행하는 주술, 종교적 직능자인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현상을 말한다. 샤먼은 무격(巫覡), 주의(呪醫), 사제(司祭), 예언자, 신령(神靈)의 대변자, 사령(死靈)의 인도자 등으로 기능한다. 사람들은 샤먼이 엑스터시의 기술로 초인격적인 상태가 되어 초인적 능력을 발휘한다고 믿는다. 한국 무속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지만, 아주 오랜 고대사회 때부터 한민족의 주요한 신앙형태였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국조 단군이 무당이라는 설도 있지만, 무속이 문헌상에 분명히 나타나는 것은 삼국시대로서, 신라 2대왕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은 왕호(王號)이자 무칭(巫稱)을 의미한다.
이제 고조선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를 알아보자. 단군 신화의 내용을 보면 “옛날 환인의 서자 환웅이 세상에 내려와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므로, 아버지가 환웅의 뜻을 헤아려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세상에 내려가 사람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이 무리 3,000명을 거느리고 태백산의 신단수(神壇樹)에 내려와 신시라 이르니, 그가 곧 환웅천왕이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穀)·명(命)·병(病)·형(刑)·선(善)·악(惡)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을 다스렸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 속에 살면서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빌었다. 환웅은 이들에게 신령스러운 쑥 한 줌과 마늘 20쪽을 주면서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된다고 일렀다. 곰과 범은 이것을 먹고, 곰은 37일 만에 여자의 몸이 되고 범은 못참아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해주는 이가 없어 신단수 아래에서 아이를 배게 해달라고 축원하였다. 이에 환웅이 잠시 변하여 혼인하여서 아이를 낳으니, 그가 곧 단군 왕검(王儉)이다. 왕검이 당고(唐高:중국의 가장 오랜 역사 고전인 상서 첫머리에 올라 있는 제왕) 즉위 50년인 경인(庚寅:50년은 丁巳이니 틀린 듯하다)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이라 일컬었으며, 이어서 백악산(白岳山)의 아사달로 옮긴 뒤 그 곳을 궁홀산(弓忽山) 또는 금미달(今彌達)이라 하였다. 단군은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고 주(周)나라 호왕(虎王)이 즉위한 기묘년(己卯年)에 기자(箕子)를 조선의 임금으로 봉한 후 장당경(藏唐京:황해도 신천군 文化面)으로 옮겼다가, 뒤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서 산신(山神)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이다. 단군 신화에서는 한국의 천(天), 지(地), 인(人) 사상을 알 수 있다. 천제의 아들 환웅과 땅의 의미인 웅녀의 결합으로 단군이라는 인간이 탄생하였음에서 알 수 있고 이는 음ㆍ양의 결합으로도 볼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시대별로 사상을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A+ 받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