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

 1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1
 2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2
 3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3
 4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4
 5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5
 6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6
 7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7
 8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8
 9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9
 10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10
 11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11
 12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12
 13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 사회]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제: 외설논란을 부른 문학작품들과 우리사회의 한계

2.본론

⑴우선 이 두 작품들을 쓴 작가들이 누구인지부터 알아보자.

⑵우선 두 책의 내용을 가지고 과연 작가가 구속될 만큼 음란한가, 또한 현재의 관점으로 볼 때도 그러한가를 알아야겠다.

(3)이번에는 잠시 외설 시비가 있었던 영화 ‘거짓말’을 통해 접근해 보자

3.토 론

4.결론
본문내용
지금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지는 않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신문이나 뉴스에 자주 나오던 이슈가 있었다. 그것은 어떤 문학 작품들의 ‘외설이냐..예술이냐..’에 대한 논란이었다. 그논란을 일으킨 작품들을 보기전에 외설은 무엇인지,예술은 무엇인지를 알아야겠다.
먼저 외설과 예술과의 정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외설'이라는 개념은 예나 지금이나 매우 애매하여 쉽게 정의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다. 기독교의 가르침에서는 결혼에 의한 동침 이외의 모든 육욕에 관계하는 행동을 '외설'이라 하고, 기독교의 광적인 대표자의 생각에 의하면 육욕을 생각하는 것이 곧 외설이라고 한다.
또 고대 법률에서는 기혼부인과 결혼에 의하지 않은 성관계는 '로마법'에서는 그 쌍방이 처벌되지만 중세에는 여성만이 '교회 참회법'에 의해 대중 앞에서 모욕당하는 형벌을 받았다.
육욕과 간음은 금욕을 이상으로 하는 기독교 교회에 의해 엄금된 것이지만 다른 많은 종교와 도덕학설에서도 음탕한 성생활은 치욕이라는 관념과 피안에서의 보답이라는 관점을 결부시키고 있다. 근대법에도 외설의 관념이 도입되어 있는데, 두 이성간의 정상적인 행위는 처벌받지 않고 남성과 관계를 가진 것이 확실한 미혼녀에 대한 경멸과 주목도 젊은 세대에서는 거의 완전히 소멸되어 가고 있다. 오늘날에는 많은 나라에서 '자연에 반하는 외설만'이 외설로 여겨지고 있다.(수간, 사간, 동성애 등)
독일에서는 남성간의 동성애만이 처벌되고 있지만,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여성간의 동성애도 법에 의해 처벌된다. 자연에 거스르는 외설에 대한 법규정의 정당성에 관해 거의 30년간 논쟁을 계속해오고 있지만 아직은 결론을 얻지 못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