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경제사상

 1  맹자의 경제사상-1
 2  맹자의 경제사상-2
 3  맹자의 경제사상-3
 4  맹자의 경제사상-4
 5  맹자의 경제사상-5
 6  맹자의 경제사상-6
 7  맹자의 경제사상-7
 8  맹자의 경제사상-8
 9  맹자의 경제사상-9
 10  맹자의 경제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맹자의 경제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맹자란 누구인가?
[근본 사상]
[정치 사상]
[경제 사상]
3.맹자의 경제관
1)梁惠王上
2)梁惠王下
3)公孫丑上
4)公孫丑下
4.나오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맹자사상의 핵심은 왕도 정치이다. 또 이러한 왕도정치의 핵심은 仁政이다. 仁政은 백성을 위하는 정치로서 맹자가 적극적으로 주장한 정치론이다. 맹자는 정치적 측면보다는 仁政론 측면을 더욱 강조하여 항상 백성의 구체적인 삶과 관계되는 문제로부터 仁政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仁政에 대한 강조는 지금부터 이 글에서 살펴볼 맹자의 경제적 관점에도 연결되어 있다. 맹자는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측면에도 인정을 강조하여 궁극적으로 백성들이 편하고 살기좋은 사회의 건설을 주장하였다. 孟子原典에는 井田法, 세법, 분배, 경제윤리등 구체적인 맹자의 경제사상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孟子原典中 제 1장과 제 2장에 해당되는 양혜왕 상하편과, 공손추상하편에 나오는 원문을 인용하여 맹자의 경제의식, 윤리관련 언급부분을 살펴보고 전반적인 맹자의 경제관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고찰을 통해 현실의 경제측면에서 맹자의 주장은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가에 대한 학문적 탐구가 이어 질 것이다.

2.맹자란 누구인가?

맹자는 중국 전국 시대(戰國時代)의 유학자로 유가에서 공자(孔子 B.C.552~479)를 성인(聖人)이라고 존숭하는데 대해 그에 버금가는 성인이라는 의미에서 아성(亞聖)이라고 불리는 대사상가이다. 이름은 가(軻), 자(字)는 자여(子輿)/ 자거(子車/ 또는 子居)라고 한다는 설이 있으나 불확실하다. 산동성 추(鄒)나라 태생으로( B.C.371~289) 일찌기 아버지를 여위였으나 역사상 유례가 없는 현모(賢母)의 훈육에 의해 어려서부터 학업에 힘썼다. 맹모(孟母)라 통칭되는 그의 어머니의 삼천지교(三遷之敎)나 단기지교(斷機之敎)는 유명하다. 그의 고국인 추나라가 노(魯)나라의 옆에 있었으므로 일찍부터 공자의 사상을 접하게 되어 흠모했으나 당시 이미 공자가 사망한 훨씬 뒤였으므로 직접 배울 기회가 없어서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들으면서 사숙(私淑)했다. 당시는 말기에 이른 주나라가 국력이 쇠미해가자 제후국들이 서로 부국강병(富國强兵)이나 외교적 책모(策謀)를 획책하던 혼란한 시기였다. 진(秦)나라는 법가인 상앙(商앙 B.C.? ~338)을 등용하여 변법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초(楚)나라와 위(魏)나라는 병가인 오기(吳起 B.C.440~381)를 초빙해 군비 확장에 힘쓰는 등 모든 나라가 서로 공별에 의한 합종연횡책 등 패도(覇道) 정치가 판을 치고, 영리한 것이 현명한 것으로 이해되고 정의로움보다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유가치하게 평가되고 있어 덕치는 안중에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