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

 1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1
 2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2
 3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3
 4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4
 5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5
 6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6
 7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7
 8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8
 9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9
 10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10
 11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시장(은행)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금융시장이란?
♤금융기관의 역할

PART2.
♤은행에 대하여
♤은행의 종류와 역할
♤은행의 현황 & 방안
Ⅰ.금융 중개기능 약화
Ⅱ은행의 그룹화
Ⅲ외국은행 국내진출
Ⅳ인터넷 은행

본문내용
PART 1.
♤금융시장이란?
금융시장이란, 자금의 수요와 공급이 만나 자금의 대차거래(貸借去來)가 이루어지는 장(場).즉, 자금잉여부문(즉 흑자부문)이 자금 부족부문(즉 적자부문)에 자금을 융통하는 거래가 행해지는 장, 또는 과정을 의미한다.
금융시장에서는 이자율(금리)이 자금의 수급을 균형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자금의 초과수요가 있으면 이자율은 상승하고 그 이자율의 상승은 초과수요를 소멸시킨다. 자금의 초과공급이 있으면 그 역현상이 된다.
금융기관이나 단자회사로 형성되는 협의의 금융시장 ·증권시장 ·외환시장이 있으며, 국내거래면 국내금융시장, 국제거래면 국제금융시장, 기간이 길면 장기금융시장(자본시장), 단기이면 단기금융시장 등의 구분이 있다.
일반적으로 단기라고 할 때는 1년 미만을 말하며,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라고도 한다. 이에 대해 장기는 보통 1년 이상의 것을 말한다. 장기자금의 원천은 궁극적으로는 가계저축, 기업저축 및 정부저축 등의 저축이며, 이들 저축은 주식 ·사채의 인수를 통해서 기업에 융자되거나 또는 예금 ·금융채의 구입 ·보험료 등을 통해서 금융기관에 들어갔다가 기업에 융자되는데, 이와 같은 장기금융시장을 특히 자본시장(capital market)이라고도 한다.
♤금융기관의 역할
금융기관은 자기 자신에 대한 청구권인 간접금융자산을 자금의 최종공급자에게 발행함으로써 자금을 예수하고, 자금의 최종수요자로부터 본원적 증권을 받고 그 자금을 대부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자금공급자와 수요자에게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크게 대별하면 위험의 집중과 분산, 유동성의 창조 및 조정, 전문서비스라는 세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① 위험의 집중 및 분산: 자산소유자인 한 개인이 자금을 개인에게 대여할 경우에는 채무불이행으로 손해를 볼 위험은 대단히 크다. 그러나 그 자금을 금융기관에 예입할 경우 채무불이행의 위험은 작아진다. 그러나 금융기관의 관점에서 보면 채무불이행이라는 위험은 작아진 것이 아니라 집중되어 분산된 것이다. 금융기관은 각 예금자의 위험을 집중하여 모든 거래자에게 그 부담을 분산시킴으로써 어떤 하나의 예금자가 혼자서 그 위험을 부담하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금융기관 자체가 예금자에 대신하여 그 위험을 부담하지 않아도 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각주를 제외한 정보 이용: 네이버 백과사전(http://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