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레포트

 1  자궁경부암 레포트-1
 2  자궁경부암 레포트-2
 3  자궁경부암 레포트-3
 4  자궁경부암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궁경부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궁경부암 :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
2. 원인
3. 증상
4. 병기와 치료
5. 진단
6. case
7. reference


본문내용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



1. 자궁경부암 :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
정상 상피세포 → 자궁경부 상피이형성증(cervix dysplasia, 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과정: 상피 내 세포에 이상) → 자궁경부상피내암 (carcinoma in situ, 자궁경부암 0기: 상피 내에만 암세포가 존재) → 침윤성 자궁경부암


2. 원인
① 감염: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감염,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의 감염
- human papillioma virus는 성관계를 통해 매개되고, 이것이 만들어 내는 바이러스의 단백질들이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인체의 종양억제유전자로부터 만들어지는 단백질들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암 발생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다.
② 환경: 흡연, 17세 이전의 이른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를 둔 여성, 남편의 포경이나 음경암 등

3. 증상 :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증상이 전혀 없으며, 대부분 진행된 후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
① 질 출혈 - 암 세포들이 종괴를 형성하면 이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분포가 많아지고 이곳에서 출혈이 있다. 성관계나 심한 운동 후, 대변을 볼 때, 질 세척 후에 많이 나타날 수 있으며, 폐경 이전의 여성에서는 생리량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생리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②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 출혈이 있기 전에 담홍색 또는 핏빛을 띤 분비물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증상은 선암에서 많이 나타난다. 암 덩어리가 2차적으로 감염이 되거나 암 덩어리 자체에 괴사가 생기면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생겨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③ 골반통, 요통 - 암이 주위 장기를 침윤하면 요관이 폐쇄되어 신장이 부어 허리가 아프거나 골반 좌골신경이 침범되어 하지 방사통이 있을 수 있다. 방광, 직장이 침윤된 경우에는 배뇨곤란, 혈뇨, 직장출혈,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④ 진전된 경우에는 경부의 궤양, 월경과다, 식욕부진, 체중감소, 출혈로 인한 빈혈, 체중감소가 나타나며, 지속적인 요추 천골통, 편측성 임파샘 부종 및 요관 폐쇄증은 말기증상으로 공포의 3대 증상이라고 부르며, 매우 치명적인 예후를 알리는 징후이다. 외측 침윤의 증가로 요도가 폐쇄되고 요독증이 오게 되는데, 요독증은 자궁경부암의 가장 흔한 사망원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