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

 1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1
 2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2
 3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3
 4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4
 5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5
 6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6
 7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7
 8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8
 9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9
 10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10
 11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지] 수지의이름과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수지의 용도

-수지의 종류
본문내용
-수지의 용도
1. 강화
1) Ruscost
Acryl resin 으로 철제품 부식 억제제인 DAN이 첨가 되어있으며, 용제인 ruscost siner에 10~30%의 용액으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자연함침 또는 진공함침으로 철제유물 강화 및 coating처리와 10%이하의 저농도로 유기질 경화처리에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2) Paraloyd B72
Acryl resin 이며 acetone이나 xylene에 3~20%로 용액을 제조하여 유물의 상태와 용도에 따라 coating 또는 함침 한다. 유기질 경화용 또는 칠, 동 화합물 등 금속 유물 강화 제로 문화재 보존처리에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수지이다.
3) Paraloid NAD-10
Acryl resin으로 naptha가 용제이며, 10~30% 용액으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철제유물 강화 coating이다. 이수지는 유기 용제에 섞어 사용하는 수지로는 비교적 휘발성이 느리며 용액은 유백색이나 건조되면 무색으로 투명하게 된다.
4) Incralac
이 수지의 제조법은 accetone과 을 1:5로 혼합한 용액을 용제로 하여 paraloid b72 14.6% B.T.A 0.4%를 넣어 만들며, 제조된 용액은 동 합금유물 및 금동유물 강화제로 사용된다. 이 약품으로 강화처리된 유물을 incralac용액에서 꺼내어 건조 시킬 때 약품이 유물 표면에 과다하게 잔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푸라기가 일어나지 않는 킴스 와이프 같은 것으로 닦아 주어야 한다. 이때 이수지의 용제는 휘발성이 매우 강하여 신속히 건조 되므로 조심하여 빠르게 닦아 주어야 한다. 닦아주는 속도가 느리면 닦아준 흔적이나 약품이 흘러내린 자국이 생겨 보기 흉하게 된다.
5) Wax류
Bee`s wax와 micro crystaline wax를 주로 사용하며, 금속 유물을 가열 용융법으로 함침하는 강화 coating제이다. 이 wax류로 coating된 유물을 접합할 때에는 접합면의 때문에 접합제의 접합력이 유물에 미치치 못하고 접합이 되지 않게 되므로, 접합 하고자 할때는 접합면의 wax를 trichloroethylene으로 닦아 완전히 제거 한 후에 접합 하여야 한다.
6) Paraloid MV1-C
수용성 acryl resin인 paraloid mv1에 방미제가 첨가된 수지로 철제유물에 주로 사용되며 진공 함침으로 강호 처리하고, 아주 저 농도의 용액은 자연 함침 법으로 연질 토기 강화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수용성 수지는 굳고 나면 녹일수 없는 용제가 없어서 요즘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접합 및 복원
1) Cellulose resin
Nitro cellulose 75%와 camphor 약 25%의 반합성수지로 가공성이 뛰어나나 접착력이 떨어지며, acetone, ester등 유기용제에 잘 녹는다. 유물에는 상품명 cemedine C 가 많이 쓰이고, 발굴현장에서 토기나 금속유물의 가접합용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금속 유물 수습 시 유기물 경화에 10%이하의 용액으로 응급적 으로 사용되나 경화 후 장시간 두면 유물과 경화된 유기질이 분리되거나 유기질이 수축되어 형태를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나, 어쩔 수 없이 사용하였을 경우는 경화 처리 후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보존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고 싶은 말
직접 조사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자료가 얼마 없어서 찾느라 고생좀 했어요~ 잘 활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