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 심장병이란?

 1  [심장병] 심장병이란?-1
 2  [심장병] 심장병이란?-2
 3  [심장병] 심장병이란?-3
 4  [심장병] 심장병이란?-4
 5  [심장병] 심장병이란?-5
 6  [심장병] 심장병이란?-6
 7  [심장병] 심장병이란?-7
 8  [심장병] 심장병이란?-8
 9  [심장병] 심장병이란?-9
 10  [심장병] 심장병이란?-10
 11  [심장병] 심장병이란?-11
 12  [심장병] 심장병이란?-12
 13  [심장병] 심장병이란?-13
 14  [심장병] 심장병이란?-14
 15  [심장병] 심장병이란?-15
 16  [심장병] 심장병이란?-16
 17  [심장병] 심장병이란?-17
 18  [심장병] 심장병이란?-18
 19  [심장병] 심장병이란?-19
 20  [심장병] 심장병이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장병] 심장병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심장병이란?
-우리나라의 심장병
-심장병의 원인과 증상
-심장병의 예방
-심장질환의 종류
-관련용어
-관련서적 소개
본문내용
심장병이란?
심장병은 순환기 질환 중 심장의 질환으로써, 일반적으로 관혈관이나 심장의 병도 포함된다. 병변(病變)의 부위에 의한 병리해부학적 분류와 병인(病因)에 의한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는 수 십년 전부터 쓰여져 왔으나 근년에 와서 본질적인 원인요법이 가능하게 된 이후는 후자의 분류가 의의가 있어서 많이 쓰이게 되었다. 병변 부위로는 심내막(판막) ·심근 ·심막, 그 밖의 것을 들 수 있으며, 각각 심내막염 ·심장판막증 ·심근염 ·심근경색 ·심막염 ·선천성 심장질환(심장기형) 등이 포함된다.
병인별에서는 심장기형을 비롯하여 류머티즘성 심질환 ·매독성 심질환 ·고혈압성 심질환 ·관동맥경화성 심질환 ·폐성심 ·세균성 심내막염 ·심장신경증 등으로 나누어지며, 부정맥이나 방실블록 등의 자극전도계의 장애에 의한 것도 증세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심장병은 자각적으로는 무증세인 것에서부터 심부전으로 호흡이 곤란해져서 기좌호흡(일어나 앉지 않으면 호흡운동이 충분히 되지 않는 상태)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까지 있다. 증세로서는 호흡곤란 외에 동계(動悸) ·부종(부스럼) ·치아노제 등이 나타나며,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관성심 질환에서는 발작성의 전흉부통이 있다.
ꋮ우리나라의 심장병
우리나라에서는 심장질환은 통계적으로 구미사회보다 20년 내지 30년 정도 시간적 차이를 두고 뒤쫓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특기해야할 사항은 근래 들어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는 관상동맥 심장병이다. 즉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말한다.
우리 나라의 의료수준과 국민의 의식수준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치는 아니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 어제까지도 멀쩡하고, 감기 한번 안 걸리던 사람이 갑자기 급사 병으로 죽었다"라고 하는 말을 곧잘 듣게 된다. 이것이 바로 심장마비로 죽음을 당하는 것으로써 1970년대와 비교할 때 현재 관상동맥 심장병환자는 10배정도, 80년대 초와 비교할 때는 7배 가량 급증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90년 초부터 우리 나라 사망원인 가운데 첫째가 순환기계 질환으로 암 질환을 능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늦기 전에 이심장병을 발견하고 바르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병들은 조기발견과 치료가 병의 진전을 막고 사망률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ꋮ심장병의 원인과 증상
1.관상동맥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이란 어떤 병인가?
A.관상동맥 심장병 (협심증, 심근경색)의 경로.
심장은 우리의 생병이 끝날 때까지 휴식 없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심장의 역할을 위하여 심장 자체도 산소와 영양분을 실어다 주는 충분한 혈액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관상동맥 심장병에서는 관상동맥 혈관의 협착으로 인해 혈액공급이 필요한 만큼 공급되지 못하고, 결국 심장근육의 산소부족이 발생되는데, 그 원인으로는 심장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왕관 모양의 심장동맥혈관이 관상동맥의 손상이 될 수 있다. 관상동맥의 손상은 관상동맥 벽의 변형과 협착으로 인해 생기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차차 심장의 혈액순환에 지장이 생기게 된다.
끝에 가서는 더 이상의 혈액공급이 불가능해지고, 갑작스런 관상동맥 막힘과 그에 따른 산소공급의 중단으로 "심근경색"으로 심근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심장병에 관한 모든 내용...종류, 증상, 원인, 관련서적...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