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

 1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1
 2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2
 3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3
 4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4
 5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5
 6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6
 7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의이해] 인도의 종교 `힌두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종교의이해]
힌두교의 종교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힌두교의 목표

Ⅲ. 세 가지 길

1. 행위의 길
2. 지식의 길
3. 헌신의 길

Ⅳ. 힌두교와 기독교의 구원관 비교

Ⅴ. 힌두교의 발전단계에 따른 구원의 방법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힌두교는 영혼의 실재와 영생(永生)을 믿고 있지만 기독교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인간으로서 의식적인 영혼을 가지고 영원히 존재하는 인격적 영생은 아니다. 천계에서도 인간은 자신이 쌓은 공덕 자체가 유한한 만큼 유한한 세월만큼만 머무를 수 있을 뿐이었다. 또한 힌두교에서 구원에 이르는 방법은 주로 헌신, 묵상, 선행 등의 행위를 요구하는 행위 구원론적 방법이다.


Ⅱ. 힌두교의 목표

첫째는 즐거움, 둘째는 재산, 셋째는 의무, 넷째는 목샤이다. 놀라운 것은 재산을 모으는 것과 인생을 즐기는 것을 인생에서 추구할 정당한 목표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카마수트라」라는 문헌까지 있어 성적 쾌락을 포함하여 삶의 즐거움이 인생에서 전부가 아니고 결국 사회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를 다 하는 것,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목샤를 얻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는다.‘목샤’ 라는 용어는 󰡐해방되다󰡑,󰡐벗어나다󰡑,󰡐해탈하다󰡑를 뜻하는 어근으로부터 파생되었다. 즉, 목샤란 완전한 자유를 뜻한다. 그런데 과연 󰡐무엇으로부터의 자유와 해방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인도 지혜의 핵심이다. 인도철학이 목샤를 인생의 궁극적 목적으로 여긴다는 사실이 바로 그들이 인간의 본질적 영성에 특별한 의의를 두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Ⅲ. 세 가지 길

힌두교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구원과 구원을 얻기위한 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힌두교의 가르침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에서도 언뜻 보았지만, 힌두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목샤를 얻는 것이다. 힌두교뿐만 아니라 불교 등 인도에서 생긴 종교는 공통적으로 윤회를 믿는다. 우리 삶이 이 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죽으면 다시 태어난다는 것이다. 죽어서 무엇으로 태어나느냐를 결정해 주는 것이 카르마, 즉 업 이다. 선한 업을 쌓으면 좋게 태어나고 나쁜 업을 쌓으면 나쁘게 태어난다. 좋게 태어나든 나쁘게 태어나든 이렇게 계속 죽고 태어나고 다시 죽고 다시 태어나는 윤회의 삶, 혹은 삼사라의 삶은 이상적인 삶이 아니다. 언제나 변하고 안정이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세계 종교의 이해,Braswell George W 지음
# 세계 종교 둘러보기, 오광남 지음
# 힌두교입문, 관소황
하고 싶은 말
인도의 종교 힌두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