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서평), 감상문] 라인홀드니버의저서「도덕적인간과비도덕적사회」을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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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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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서평), 감상문] 라인홀드니버의저서「도덕적인간과비도덕적사회」을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비평적 고찰
서론)

본론)
1. 개인윤리와 사회윤리-니버의 저서를 통한 이해
2. 인간과 개인 도덕에 대한 논의
3. 집단 수준에서의 도덕에 대한 논의
4. 비평적 고찰

결론)
본문내용

-비평적 고찰
서론)
현대 사회의 도덕감에 대한 니버의 비판은 현재와 미래의 한국 사회에 중요한 함의를 던져 주고 있다. 현대 한국 정치가 낳은 최대의 비극은 지역감정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바로 니버가 지적한 집단적 수준에서의 비합리적 감정에 해당되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관찰되는 개인 하나하나의 도덕성에서는 별다른 이상을 찾을 수 없지만, 이들이 투표장에서 보여주는 행위들은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집단적인 이기심의 표현인 것이다. 독일의 예를 통해서 예상할 수 있듯이 남북한 통합과정에서 발생하게 될 실업과 생활의 불안정, 그리고 이데올로기적 혼란에서 오는 낭패감과 좌절감은 영호남 문제 이상의 심각한 집단 문제를 발생시킬 기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그 가능성이 정말로 실현된다는 것은 한국 사회가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은 개인적 수준의 도덕만 가지고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우리는 집단적 수준의 도덕 문제를 독립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공동체의 존재는 개인의 단순한 집합으로 환원될 수 없는 유기체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간주되어야 하고, 도덕의 문제 또한 공동체만이 가지는 독특한 점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1932년에 간행된 미국의 신학자 R.니버의 저서「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인 사회(道德的人間-非道德的社會 /Moral Man and Immoral Society)」는 미국 신학의 주류를 자유주의(自由主義)에서 네오오서독시(Neoorthodoxy)로 전회(轉回)하는 계기를 만든 저서로서,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윤리 및 정치에 관한 연구’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본서(本書)는 개인 간의 분쟁과 집단 간의 분쟁의 상위를 예리하게 강조한다. 전자의 경우는 종교와 교육에 의하여, 또는 이성과 양심에 호소함으로써 해결하는 일이 어느 정도 가능하나 인종․민족․계급등 사회적 집단 간의 경우에는 그 집단적 에고이즘으로 인해 앞서의 수단으로는 결코 억제할 수 없다고 보았다. 이 책은 19세기에 미국을 지배하고 있던 낙관주의적 사상에 강렬한 비판을 가함으로써 획기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미국의 그리스도교계에 있어서는 인간성의 부정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종래 부당하게 무시되어 온 인간 죄성(罪性)의 재인식으로 이끌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리스도교적 완전주의의 비판으로서 힘의 사용을 불가피한 것으로 보는 그리스도교적 현실주의의 방향으로 그리스도교 윤리를 전개시켰다.
결국 니버는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를 구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의 서문에서 니버는 개인의 도덕이나 국가, 민족과 같은 사회적 집단의 도덕은 당연히 구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하고 싶은 말
라인홀드 니버의 저서「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을 읽고, 직접 작성한 감상문입니다.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저의 생각을 많이 덭붙였습니다. 잘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