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

 1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1
 2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2
 3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3
 4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4
 5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5
 6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제학] 친디아의 등장배경 및 의미와 우리의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세계의 헤게모니의 대이동

Ⅱ. 친디아의 등장과 의미
1. 친디아란?
2. 친디아의 등장배경
3. 친다아의 출현이 주는 의미

Ⅲ. 친디아의 부상에 따른 우리의 대책
1. 안보분야
2. 경제분야
3. 외교분야
4. 정치분야

Ⅳ. 친디아 극복을 기대하며
본문내용
Ⅰ. 세계의 헤게모니의 대이동

동서 냉전의 종식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국제질서의 재편을 조성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국제사회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미국의 초강대국으로서의 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에 일정한 균열이 가기 시작한 것이 국제사회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서구유럽이 주도하는 세계적인 헤게모니의 변화가 서구에서 동아시아로 재편을 예상한 정세전문가들은 이미 수십 년 전에 있었다. 그러한 예상들이 이제 서서히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적 패권의 중심에서 당분간은 미국이 이러한 세계의 패권을 누릴 것이지만 하나씩 변화를 잉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바로 그러한 미국의 패권과 헤게모니를 잠식하고 있는 주요한 국가가 바로 중국과 인도이다. 인도와 중국은 아직은 그 영향력이 세계의 패권을 다툴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향후 수년에서 수십 년이 도래하면 국제사회의 주도권은 중국과 인도로 이동할 것은 현재의 중국과 인도가 움직이고 있는 상황을 분석해 보면 예측이 그리 어렵지 않은 것이다. 바로 이러한 세계의 중심이 서구에서 동구로 이전하는 현상은 우리에게 하나의 도전이자 기회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기회로 다가올 수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세계사에서 큰 헤게모니의 이전현상 중의 가장 강력한 요소인 친디아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이에 대한 우리의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우리가 지금 가장 중요한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성공시켜 동북아에서의 입지를 높여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친디아(21c 한국의 운명 결정할 중국인도 경제긴급보고서)/박형기/해냄출판사
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Brics/현대경제연구원/한국경제신문
국제뉴스로 세상을 잡아라/손현덕/매일경제신문사
세계의 분쟁지역/구동회/푸른길
china 2050 project/이양호/한스앤리
하고 싶은 말
친디아가 부상하고 있다. 그 위력은 아직 우리가 실감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그러나 이미 이러한 파괴력은 국제 경제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원자재의 블랙홀 현상으로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원자재 획득난이 그것이다. 이러한 파도는 향후 국제 질서의 재편을 시사하고 안보 정치 경제 외교 전분야에 걸쳐 진행될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위기이자 기회인 친디아를 성장의 기회로 변화해야 할 것이다. 바로 이런 점을 강조한 자료로 안보 경제 외교 정치 전분야에 걸쳐 시사성 있는 주제로 다루어 질 수 있으며 특히 논술에 있어 친디아의 영향성과 대책에 대비한 훌륭한 자료로 판단되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소다미 올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