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대중매체] 텔레비전에 나타나는 폭력성
[테크놀로지와 텔레비전] HLKZ-TV의 등장과 KBS
[HD TV]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시대, 방송사,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HD카메라, 모바일미디어,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젠스(프레즌스), 디지털의 관계 분석
[HD TV]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각국 진흥정책,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 사례, 프레즌스(프레젠스) 속성 분석
[서평] 레이몬드 윌리암스의 텔레비전론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
[정치와 사회] 인터넷언론과 민주주의
[문화컨텐츠] 문화 컨텐츠와 문화 컨텐츠 산업의 현황, 전망과 과제 및 향후 방향 분석
[교육학개론]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DMB] DMB방송의 기본 특성과 영향 및 전망
소개글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3
Ⅱ. 본론 ‥‥‥‥‥‥‥‥‥‥‥‥‥‥‥‥‥‥‥‥‥‥‥‥‥‥‥‥‥‥‥‥ 5
1. 텔레비전의 이해
가. 텔레비전의 정의 ‥‥‥‥‥‥‥‥‥‥‥‥‥‥‥‥‥‥‥‥‥‥‥ 5
나. 텔레비전의 특성 ‥‥‥‥‥‥‥‥‥‥‥‥‥‥‥‥‥‥‥‥‥‥‥ 6
다. 텔레비전의 기능 ‥‥‥‥‥‥‥‥‥‥‥‥‥‥‥‥‥‥‥‥‥‥‥ 7
라. 텔레비전의 발명 ‥‥‥‥‥‥‥‥‥‥‥‥‥‥‥‥‥‥‥‥‥‥‥ 8
2. 텔레비전의 역사
가. 텔레비전의 발전 과정 ‥‥‥‥‥‥‥‥‥‥‥‥‥‥‥‥‥‥‥ 12
나. 한국방송의 역사 ‥‥‥‥‥‥‥‥‥‥‥‥‥‥‥‥‥‥‥‥‥‥ 14
3.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과정
가.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 16
나. 텔레비전 방송 제작의 일반적 과정 ‥‥‥‥‥‥‥‥‥‥‥‥‥‥‥ 18
다. 프로그램별 방송제작 과정 ‥‥‥‥‥‥‥‥‥‥‥‥‥‥‥‥‥‥ 19
4. 텔레비전의 영향력
가. 정치적 기능과 효과 ‥‥‥‥‥‥‥‥‥‥‥‥‥‥‥‥‥‥‥‥‥ 22
나. 경제적 기능과 효과 ‥‥‥‥‥‥‥‥‥‥‥‥‥‥‥‥‥‥‥‥‥ 23
다. 사회적 기능과 효과 ‥‥‥‥‥‥‥‥‥‥‥‥‥‥‥‥‥‥‥‥‥ 25
라. 문화적 기능과 효과 ‥‥‥‥‥‥‥‥‥‥‥‥‥‥‥‥‥‥‥‥‥ 26
마. 결론 ‥‥‥‥‥‥‥‥‥‥‥‥‥‥‥‥‥‥‥‥‥‥‥‥‥‥‥‥ 27
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 28
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 29
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 30
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33
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 34
다.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노력 ‥‥‥‥‥‥‥‥‥‥‥ 36
라. 결론 ‥‥‥‥‥‥‥‥‥‥‥‥‥‥‥‥‥‥‥‥‥‥‥‥‥‥‥‥‥ 39
7. 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가. 텔레비전 방송의 디지털화 ‥‥‥‥‥‥‥‥‥‥‥‥‥‥‥‥‥‥‥ 40
나. IPTV ‥‥‥‥‥‥‥‥‥‥‥‥‥‥‥‥‥‥‥‥‥‥‥‥‥‥‥‥ 42
다. 손 안의 TV, DMB ‥‥‥‥‥‥‥‥‥‥‥‥‥‥‥‥‥‥‥‥‥ 44
라. 미래의 텔레비전을 접하는 수용자 ‥ ‥‥‥‥‥‥‥‥‥‥‥‥‥‥ 47
Ⅲ 결론 ‥‥‥‥‥‥‥‥‥‥‥‥‥‥‥‥‥‥‥‥‥‥‥‥‥‥‥‥‥‥‥‥ 49
참고문헌 ‥‥‥‥‥‥‥‥‥‥‥‥‥‥‥‥‥‥‥‥‥‥‥‥‥‥‥‥‥‥‥‥ 50
- 표 목차 -
1. 세계 각국의 칼라TV방송년도 ‥‥‥‥‥‥‥‥‥‥‥‥‥‥‥‥‥‥‥‥‥‥ 13
2. 2005년외주제작비율고시 ‥‥‥‥‥‥‥‥‥‥‥‥‥‥‥‥‥‥‥‥‥‥‥‥ 30
3. 지상파 방송사 외주제작비 현황 ‥‥‥‥‥‥‥‥‥‥‥‥‥‥‥‥‥‥‥‥‥ 31
4. 2005년 지상파 방송3사 광고 수주액 ‥‥‥‥‥‥‥‥‥‥‥‥‥‥‥‥‥‥‥31
5. KBS방송서비스 매출액 구성내역 ‥‥‥‥‥‥‥‥‥‥‥‥‥‥‥‥‥‥‥‥ 32
6. 통합 방송법- 시청자 직접 참여 권리에 대한 법안 ‥‥‥‥‥‥‥‥‥‥‥‥ 34
7.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정책 경과 ‥‥‥‥‥‥‥‥‥‥‥‥‥‥‥‥‥‥‥ 40
8. 전송방식 장・단점 비교 ‥‥‥‥‥‥‥‥‥‥‥‥‥‥‥‥‥‥‥‥‥‥‥‥ 41
9. DMB 수요자 및 선호 콘텐츠 특성 ‥‥‥‥‥‥‥‥‥‥‥‥‥‥‥‥‥‥‥ 46
10. 미디어별 일회 미디어 사용시간(media usage span) ‥‥‥‥‥‥‥‥‥‥ 46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를 인쇄 매체의 시대라 한다면, 20세기는 영상의 시대라 칭할 수 있다. 영상의 시대에서 가장 대중적인 매체가 바로 텔레비전이라는 사실은 다시 강조할 필요도 없다. 텔레비전은 국가를 초월하고 계급을 초월한 매체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텔레비전은 이미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진기하고 특별한 사건과는 거리가 먼 매일 되풀이되는 삶을 일상이라고 한다면, 현대 사회에서 텔레비전의 시청 행위는 영화를 관람하고 연극을 감상하는 행위와 같은 일상생활을 단절하는 비일상적인 행위가 아니며, 오히려 식사와 취침과 같은 일상적인 행위에 가깝다. 따라서 수용자들은 생활 리듬의 일부로서 텔레비전이 제시하는 모든 것을 아무런 저항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서 비롯된다. 이처럼 완전히 일상화가 되어버린 텔레비전이 주는 막강한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텔레비전이 보여주는 현실은 가공된 현실로서 항상 조작되고 현실을 왜곡시켜 사람들에게 전파된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가진 리얼리티성에 의해 사람들은 그 가공된 현실을 진짜라고 지각하게 된다. 될커, 2001
왜냐하면 텔레비전은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음향 등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텔레비전을 통한 리얼리티 경험과 실제 세계의 직접적 경험을 구분하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드브레, 1994
한마디로 텔레비전을 통한 현실 경험과 고유한 실제 경험이 서로 뒤섞이고, 융해되는 것이다. 이처럼 일상화된 텔레비전의 시청 행위와 텔레비전의 리얼리티성이 우리 인간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실로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적
강대인, ‘한국방송 70년의 평가와 전망’,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권중운,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5
김규, ‘방송 미디어’, 나남, 1996
김우룡, ‘현대방송학’, 나남출판, 2000
김택환, ‘영상 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달리앤드류,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김주환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3
더글라스 컬너, ‘텔레비전 민주주의 위기’, 강상욱전희락 공역, 이진출판사, 1995
레이먼드 윌리엄스, ‘텔레비전론’, 박효숙옮김, 현대미학사, 1996
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브룬트로잘린드, ‘텔레비전의 이해-제도, 텍스트 그리고 수용자’, 하종원김대호 옮김, 한나래, 1995
신현응, ‘방송저널리즘’, 범우사, 1998
슈셔드, 리드 머서,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이수영민병직 옮김, 굿모닝 미디어, 2003
오명환, ‘텔레비전 영상론’, 나남, 1988
이민웅, ‘저널리즘 : 위기 변화 지속’, 나남, 2003
이재경, 김학희, ‘방송뉴스 취재와 보도’, 1998
이정춘, ‘언론학원론’, 유일문화사, 2006
이정춘,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1998
이정춘, ‘미디어와 사회’ 세계사
이종수, ‘TV 리얼리티’, 한나래, 2004
장석호, ‘TV 보도 영상의 이론과 실제, 1994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나남, 1999
최창섭, ‘방송총론’, 법문사, 1991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 2000
논문 및 연구자료
김동규, 외주의 활성화 방안 모색
김동민, KBS개혁 어떻게 할 것 인가?
박웅진, TV속의 시청률 지상주의,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방송위원회, 방송프로의 편성비율 개정
방송위원회, 2005년 방송산업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