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넷과 응원문화 -인터넷 공동체와 길거리응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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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 인터넷과 응원문화 -인터넷 공동체와 길거리응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P 4
2. 본론 P 6
2.1 인터넷의 등장과 온라인 공동체 P 6
2.1.1. 인터넷의 등장 P 6
2.1.2. 온라인 공동체의 등장과 개념 P 7
2.1.3 온라인 공동체의 특징 P 9
2.2 응원문화형성과 인터넷 P 12
2.2.1. 온라인공동체 ‘붉은악마’의 형성 P 12
2.2.2. 길거리응원의 등장과 ‘붉은악마’의 역할 P 14
2.3 온라인 공동체의 현황, 활동과 길거리응원 P 16
2.3.1 ‘붉은악마’ P 16
2.3.2 꼭짓점댄스 P 18
2.4 온라인 공동체와 길거리 응원 P 19
2.4.1 긍정적 역할 P 19
2.4.2. 부정적 역활 P 21
2.5 개선방안 및 제안 P 23
3. 결론 P 28
4. 참고문헌 P 30


그림 목차
그림 1. [공동체 개념의 전개과정]
P 8
그림 2. [온라인 공동체의 확장]
P 11
그림 3. [‘붉은악마’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PC통신]
P 12
그림 4. [‘붉은악마’ 온라인 공동체 형성과정]
P 14
그림 5. [‘꼭짓점댄스’ 온라인 공동체]
P 18
그림 6. [‘지성이의 일기’ 중 한 장면]
P 19
그림 7. [‘엘프녀와 ‘시청녀’]
P 21
그림 8. [인터넷 실명제의 논란을 증폭시킨 '개똥녀']
P 25
본문내용
1. 서론

“짝짝짝짝짝! 대~한민국!” 이 구호를 모르는 대한민국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지난2002 한-일 월드컵과 마찬가지로 이번 2006 독일 월드컵의 길거리 응원도 시청 앞 광장과 광화문, 상암 월드컵경기장 및 주요 응원 거리를 붉은 물결로 물들여 놓았다. 총 486만 명(토고전 218만, 프랑스전 100만, 스위스전 168만 명)이 참여한 거리응원은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떠올랐다. 각박한 일상생활에서의 일탈을 허용하는 '즐김의 마당'이었다. 수많은 인파가 몰렸지만 성숙된 시민의식을 보여준 '학습의 마당'이기도 했다.
1986멕시코 월드컵부터 지금까지 한국은 본선에 꾸준히 진출해 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광장에 모여 길거리응원을 시작 한 것은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사람들을 거리로 모이게 하였을까? 우리사회에 일어난 변화는 무엇일까? 지난 2002년 월드컵 개최가 그 역할을 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다른 월드컵 개최국에서는 한국의 길거리응원과 같은 문화를 볼 수 없다는 점에는 월드컵 개최 이외의 다른 요인이 작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우리가 접하게 된 가장 커다란 변화는 아마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그것에 의해 파생되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일 것이다. 이미 저궤도 통신위성, 개인용 휴대전화,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서비스, 근거리 통신망, 쌍방향 텔레비전 및 개별 신문, 신경망이나 인공지능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특히 인터넷은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미디어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1. 황상재, 커뮤니케이션혁명과 정보화 사회, 법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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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언론학보(48-3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4. 오택섭외 2명,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5. 임혁백, 월드컵과 미래 한국의 거버넌스, 한울아카데미, 2002
6. 안민석, 정준영 , 월드컵: 그 열정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2
7. 홍경자, 뉴미디어(New Media)를 통해 형성된 사이버커뮤니티의 현상과 그 문화적 의미,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8. 오향애, 사이버 커뮤니티의 대안 문화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9. 이원태,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2004
10.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 김문조, 2005
11. 민경배, 정보사회로의 변화와 네트워크의 중요성, 사이버문화연구소, 2002
12. 주강현, 문화적 정체성 드러내는 세계적 축제 되어야, 문화예술 통권 274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2
13. 2002월드컵과 사회문화적변화, 삼성경제연구소, 2002
14. 디지털 세대의 사회참여, 한국전산원, 2003
15. 윤성이, 정보화시대 온라인미디어의 역할, 국제평화(제2권 2호).2005
16. LG주간경제, 온라인 리스크,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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