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상담소 레포트

 1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
 2  성폭력상담소 레포트-2
 3  성폭력상담소 레포트-3
 4  성폭력상담소 레포트-4
 5  성폭력상담소 레포트-5
 6  성폭력상담소 레포트-6
 7  성폭력상담소 레포트-7
 8  성폭력상담소 레포트-8
 9  성폭력상담소 레포트-9
 10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0
 11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1
 12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2
 13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3
 14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4
 15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5
 16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6
 17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7
 18  성폭력상담소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폭력상담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입 : 상담소를 방문하면서
Ⅱ. 우리나라 성폭력 상담소 현황
Ⅲ. 여성주의 상담의 필요성과 한계
Ⅳ. 외국의 성폭력 문제 해결 방법
Ⅴ. 성폭력상담의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예방

본문내용
Ⅰ. 도입
한 사람이 평생을 살면서 상담소를 방문하는 횟수는 얼마일까? 사실 상담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우리 팀의 조원 중 직접 상담소를 방문해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우리가 생각해 온 상담이란 고작 학교에서 받아 온 입시상담쯤으로 알고 있었는데, 수업을 들으며 점차 전문적인 상담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되었다.
수업을 통해 상담에 대해 새로 느끼게 된 점은 상담이란 도와주고 싶은 마음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남을 돕고 싶은 마음 뿐 아니라 실제로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진짜 상담자가 될 수 있다. 이에 반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상담은 많은 부분 전문적인 능력보다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더 크게 보며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만약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상담가라해도 사람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이상적이라 할 수 없다. 하지만 더 위험한 것은 착한 마음만 있고 능력은 없는 상담가라 하겠다. 남을 돕겠다며 나서서 방법에 있어 번번이 실패를 한다면 오히려 더 큰 좌절감을 안겨주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 상담소가 그동안 너무 ‘착한 사람들의 모임’ 정도의 이미지로 여겨진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국 상담소는 출발부터가 심리보다는 사회복지나 교육적인 색채를 강하게 띠고 시작하였다. 때문에 여전히 상담이란 사회복지사들이 남을 돕는 방법 중 하나 정도로 인식되고 있다. 문제는 방법론적 접근이다. 사회복지사들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할 수 없는 영역이 있다. 마치 가위가 하는 일을 펜치로는 대신할 수 없듯이 각각이 구분되는 영역으로 나뉘어져 보다 전문성을 띄는 일이 시급하다.
우리 팀이 방문하기로 계획한 곳은 성폭력 상담소이다. 인터넷을 통해 미리 알아본 상담소 중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곳을 방문하기로 하고 방문하기 전 미리 모여서 우리가 생각하는 ‘성폭력상담소’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기로 하였다. 먼저 우리는 성폭력이라는 용어와 대상에 대해 생각을 정리할 필요를 느꼈다. 성폭력이라 하면 흔히 남자가 여자에게 가하는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성적 행위를 떠올리는데, 성폭력 상담소에서도 상담 대상을 남자 또는 여자로 한정짓는지 아니면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열려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또한 성폭력이라는 사건도 어디까지를 성폭력으로 볼 것인지 의견이 분분했다. 비교적 소소한 사건에서부터 법적분쟁에 이르는 사건까지 모든 상담을 한 곳에서 처리하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각 사건에 대한 상담은 어떻게 다른 루트를 두고 진행되는지가 궁금했다.
참고문헌
시그마 프레스. 박옥임 외.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성폭력상담소.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하정숙.
한국여성개발원(2001)
시그마프레스 한국가족복지학회(2005) 박옥임 등 8명 공저

http://blog.naver.com/armdri7845/140022434036
성폭력 없는 마을 만들기
http://blog.naver.com/chonchu/110003765477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